국제
벼랑 끝에 선 틱톡…지구촌 틱톡 제재 릴레이
입력 2023-03-24 11:04  | 수정 2023-03-24 11:05
틱톡/사진=연합뉴스

세계적 인기를 구가하는 중국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 대한 제재와 견제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중국 바이트댄스(ByteDance)의 자회사인 틱톡은 짧은 동영상 숏폼(short form)을 공유하는 앱으로, 주로 청소년 등 젊은 세대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 하원 에너지통상위원회는 23일(현지시간) 추 쇼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를 불러놓고 틱톡이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해 중국으로 보내고 친 중국 선전을 전파한다는 우려를 집중적으로 추궁했는데, 특히 미국 정치권에서는 국가 안보를 이유로 이를 금지하는 방안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지난달 백악관은 연방정부 전 기관에 30일 내 정부에서 발급한 휴대전화에서 틱톡을 삭제하라는 지침을 내렸는데, 이런 움직임은 미국뿐만이 아닙니다.


북미와 유럽은 물론 아시아 지역 국가도 틱톡을 금지하거나 차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캐나다도 지난달 미국을 이어 보안 위험이 크다는 이유로 정부에 등록된 모든 기기에서 틱톡을 금지했고, 인도는 틱톡뿐 아니라 매시지 앱 위챗 등 중국 앱 50여개를 영구적으로 퇴출했습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와 유럽의회는 지난달 업무용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했고, 벨기에, 덴마크 등 EU 개별 회원국 정부들도 틱톡 사용 금지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영국 정부도 "민감한 정부 정보에 대한 보안이 우선"이라며 업무용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했고 호주와 뉴질랜드도 국방부 등 부처 직원들의 틱톡 사용을 금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조치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틱톡 금지에 반대하는 이들도 많은데, 이에 각국의 틱톡 금지 조치가 실효성을 거두기 어렵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틱톡 측은 보안 위협 문제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양서정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1023ashley@naver.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