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3월 16일 굿모닝MBN 주요뉴스
입력 2023-03-16 07:00  | 수정 2023-03-16 07:07
▶ 오늘 한일정상회담…'징용 해법' 이행 논의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양국 정상은 강제징용 배상 해법 이행과 안보 대화 재개 등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 뒤 공동기자회견을 엽니다.

▶ '첨단 산단' 15곳 조성…용인에 300조 투자
정부가 전국 15개 국가첨단산업단지를 새로 지정해 반도체·미래차·우주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합니다.
취약분야인 비메모리 반도체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인데, 삼성은 이번 반도체 단지 구축에 20년간 300조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 크레디트스위스 '폭락'…유가 70달러 붕괴
미국 실리콘밸리은행의 붕괴 여파로 스위스의 대형 은행인 크레디트스위스의 주가가 폭락하는 등 전 세계 금융시장이 다시 휘청거렸습니다.
뉴욕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고, 국제유가도 배럴당 70달러선 아래로 무너졌습니다.

▶ "근로시간 개편, 여론 면밀히 살핀 뒤 결정"
대통령실이 일주일에 최대 69시간 근무를 허용하는 근로시간 제도개편안에 대해 "주당 최대 근로시간은 노동 약자의 여론을 더 세밀히 청취한 뒤 방향을 잡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MZ세대 등의 여론 악화로 '주 69시간제' 기준을 아예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선언으로 보입니다.

▶ 출근길 다시 '꽃샘추위'…중부지방 '미세먼지'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등 꽃샘추위가 찾아와 다소 춥겠습니다.
중부지방으로는 황사의 영향도 이어지며 오전까지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