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가래 낀 느낌에 습관성 헛기침 계속한다면..."병원부터 가세요"
입력 2023-02-12 16:05  | 수정 2023-02-12 16:23
사진=연합뉴스
인후두 역류 질환, 위산·위 내용물이 목으로 올라와 목 부위 자극해 발생
생활 방식 개선·2~3개월 이상의 약물치료 통해 치료 가능

목 안쪽에 이물감이 느껴져 습관적으로 헛기침을 한다면 '인후두 역류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후두 역류 질환에 걸리면 목구멍에 덩어리가 걸려 있는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져 음식을 삼키기 어렵고 심하면 숨쉬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헛기침도 자주 나옵니다.

특히 환절기나 미세먼지가 심할 때 목 안에 가래나 이물질이 낀 느낌이 들면 목감기라 생각하기 쉬운데 이런 증상이 계속된다면 인후두 역류 질환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이물감으로 인해 헛기침으로 자주 목을 가다듬는 증상 외에도 쉰 목소리가 나고 신물이 넘어오는 느낌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인후두 역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찬구 오산 조은소리이비인후과 원장은 매경헬스에 게재한 칼럼을 통해 "인후두 역류 질환은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식도를 타고 목으로 올라와 목 부위를 자극해 나타나는 질환"이라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 섭취와 생활습관, 약물, 스트레스, 식도 괄약근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인후두 역류 질환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후두염이나 후두협착, 흡인성 폐렴, 식도염 등으로 번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생활 방식의 개선과 최소 2~3개월 이상의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연수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dldustn2001@naver.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