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포커스M] 예방접종 싸게 맞는 곳?…전문센터로 진화하는 보건소
입력 2023-01-31 19:00  | 수정 2023-01-31 19:49
【 앵커멘트 】
'보건소' 하면, 예방접종을 싸게 맞거나 취약계층이 주로 가는 곳이라고 인식하기 쉬운데요.
요즘 진화하는 보건소를 보면 그런 생각이 바뀝니다.
내로라하는 고급 장비와 전문 인력을 갖추고 주민들의 건강 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거든요.
단순 진료를 넘어 종합건강센터로 진화하는 보건소를 정주영 기자가 포커스M에서 짚어 봤습니다.


【 기자 】
직장인 최경인 씨가 신체 균형 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상체를 숙이거나 목을 젖혀보고 또 걷기도 하며 체형이 틀어졌는지 측정합니다.

전문 장비만 보면 마치 대형병원 같지만, 서울의 한 보건소가 도입한 고가의 '헬스체크업' 시스템입니다.


"목이 앞으로 나오게 됨에 따라 골반도 조금 앞으로 나와 있어요."

건강 운동관리사는 약해진 근육 부위를 파악해 맞춤형 운동 처방을 내립니다.

▶ 인터뷰 : 최경인 / 서울 수서동
- "증상만 확인하는 게 아니라 운동 처방을 받으면서 제가 앞으로 운동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에 대해서 도움이 많이 됐고."

공공보건 의료기관인 보건소에서 처음 시도된 아이디어로, 비용은 무료입니다.

▶ 인터뷰 : 한선 / 서울 강남구보건소 건강증진팀장
- "개인별 상태를 고려한 기능 개선 운동을 상세히 설명드려서 잘못된 자세를 스스로 바로잡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일반 치과 못지않은 구강보건센터를 운영하는 보건소도 있습니다.

치과의사 등 전문 인력이 충치와 잇몸 치료를 해주고 불소양치용액도 무료로 제공합니다.

▶ 인터뷰 : 구강보건센터 이용 주민
- "동네 병원보다 더 친절하게 더 꼼꼼하게 잘해주셔서 마음이 편안하고."

▶ 인터뷰 : 이승희 / 서울 은평구보건소 치과의사
- "지역 주민분들이 언제든 편한 마음으로 방문하셔서 구강 관리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2세를 꿈꾸는 부부는 외부 병원에서 10만 원대인 산전 검사를 무료로 하고, 임신 준비 영양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주혜영 / 서울 신사동
- "저희가 임신을 준비 중인데, 보건소에서 검사도 해주고 엽산제도 챙겨주니까 좋은 것 같아요."

단순 진료에 그쳤던 보건소가 다양하고 전문적인 건강 프로그램을 속속 갖추며 주민들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고 있습니다.

MBN뉴스 정주영입니다. [jaljalaram@mbn.co.kr]

영상취재 : 임채웅 기자
영상편집 : 박찬규

#MBN #보건소 #강남구보건소 #은평구보건소 #정주영기자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