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오세훈 "지하철 원가 2,000원…민간 기업이면 이미 파산"
입력 2023-01-31 16:37  | 수정 2023-01-31 17:00
오세훈 서울시장. / 사진=연합뉴스
"무임승차 정책 모순…기재부 적극 나서야"

정부의 무임승차 손실보전이 무산되면서 서울시가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오세훈 서울시장은 민간 기업이었으면 서울 지하철은 이미 파산”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시민 교통비 부담 감소를 위해 기획재정부의 적극 개입을 촉구했습니다.

오 시장은 오늘(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제는 기재부가 나서야 합니다라는 제하의 글을 통해 그동안 회사채를 발행해 버텨왔지만 이제는 한계에 봉착했다”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어제 제가 지하철 무임 수송에 대해 기재부 지원이 이뤄지면 지하철·버스 요금 인상폭을 조절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다”며 이에 대해 오늘 오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께서 ‘국회 기재위 중심으로 이것에 대한 근본 해결 방법을 논의해봐야 될 것 같다고 화답해주셨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대중교통 요금 인상 가능성과 관련해 무임승차는 중앙정부가 결정하고 부담은 지자체가 져야 한다”며 서울시와 기재부가 지하철 무임승차 문제 둘러싸고 서로 기 싸움을 하고 있는 데 머리 맞대서 좋은 해결책 찾아보길 바란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오 시장은 이 같은 상황을 모순적”이라고 규정하며 서울 지하철은 원가가 2,000원인데 1인당 운임은 1,000원에도 미치지 못한다. ‘반값 운행을 하는 셈”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매년 적자는 1조 원대인데 이중 무임승차 비율이 30% 정도”라며 코로나 이전에는 무임승차 비율이 60%를 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이제라도 기재부가 적극적으로 이 문제에 나서야 한다”며 난방비만이 아니라 교통비고 민생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시민들이 서울 5호선 광화문역 개찰구에서 나오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시는 4월 말을 목표로 지하철·시내버스 요금 300~400원 인상을 추진 중입니다. 이때 기재부가 무임 수송 손실 보전을 일정 부분이라도 보전한다면 인상폭을 줄일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앞서 국회교통위원회가 지난해 예산 심의 과정에서 지자체의 무임승차 손실 보전을 위해 정부 예산안에 공익서비스의무 예산을 7564억 원 편성했지만, 기재부의 반대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11월 기준 서울 인구 중 65세 이상 어르신 비중은 17.5%입니다. 2025년에는 20.1%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돼 무임승차 손실 규모는 갈수록 커질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한편, 현재 서울 지하철 기본요금은 2015년 6월 이후 8년째 동결된 1,250원입니다. 서울 지하철은 지난 5년 동안 평균 9,200억 원의 적자를 냈습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