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뉴스7] 윤 대통령 "북 인권 상황, 북 주민도 공유할 정도로 알려야"
입력 2023-01-27 19:00  | 수정 2023-01-27 19:51
【 앵커멘트 】
남북 관계가 얼어붙은 가운데, 올해 대북 정책에 있어서는 비핵화만큼 북한 인권 문제도 큰 화두가 될 전망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북 주민도 공유할 수 있을 정도로 인권 실상을 알려야 한다고 말했고 지지부진한 북한인권재단 설립도 적극 추진됩니다.
황재헌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통일부 업무보고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통일은 갑자기 찾아올 수 있으니 준비된 경우에만 실현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북한의 인권 상황을 우리나라나 국제사회뿐만 아니라 북 주민들이 알 수 있을 정도로 정확히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윤석열 / 대통령
- "남쪽이 훨씬 잘 산다면 남쪽의 체제와 시스템 중심으로 통일이 돼야 되는 게 상식 아니겠습니까? 북한 주민들도 가능한 한 실상을 정확하게 알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열악한 주민들의 실상이 널리 알려져 국제사회 비판이 더 제기돼야 김정은 위원장에 가해지는 체제 변화 압박도 강해질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이에 따라 통일부는 여야 간 이견으로 2016년 이후 출범이 계속 미뤄지고 있는 북한인권재단 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킬 계획입니다.


이에 반해 북한은 인권 문제 제기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대성 주제네바 북한 대표부 대사는 유엔 회의에서 2016년 제정된 우리나라의 북한인권법에 대해 "도발적이며 국제 인권법과 상충하는 것"이라고 폐지를 주장했습니다.

▶ 스탠딩 : 황재헌 / 기자
- "북한 인권 문제가 비핵화만큼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정부는 역대 처음으로 '북한인권 연례보고서'도 발간해 국제사회 비판 목소리를 이끌어 낼 방침입니다. MBN뉴스 황재헌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