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난방비 폭탄' 여야 대립…野 “민심 분통” vs 與 “文 정부 탓”
입력 2023-01-25 09:29  | 수정 2023-01-25 09:39
성일종 정책위의장/사진=연합뉴스

설 연휴 마지막날인 24일 여야는 '난방비 급증 문제'를 놓고 책임 공방을 벌이는 상반된 설 민심을 전하며 설전에 나섰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치솟은 난방비 등으로 민심이 화가났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국민의힘은 난방비 문제가 문재인 정부에서 풀어야 할 숙제를 "후임 정부에 떠넘긴 탓"이라고 비난했습니다.

국민의 힘은 난방비 급증 원인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탓으로 돌렸습니다. 성일종 정책위원회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한 기자간담회에서 난방비 부담이 크게 늘어난 것을 두고 "2~3배가량 가스 가격이 올라갈 때 (문재인 정부에서) 가스비를 13%만 인상했다. 그 모든 부담이 윤석열 정부의 몫으로 돌아왔다"고 했습니다. 같은 당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막무가내 탈원전 정책으로 한전 부채는 급증했고 이는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졌음에도 이에 대한 반성은 없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난방비 급등 문제를 지적하며 이재명 대표가 제안한 ‘9대 긴급 민생 프로젝트 재원 마련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압박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추경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덮기 위한 정략적 발상”이라고 일축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편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를 놓고도 여야의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렸는데, 조 사무총장은 "증거가 차고 넘치는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선 손끝 하나 대지 않으면서, 오로지 이재명 대표 죽이기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검찰의 횡포에 대해 분노하고 성토하는 목소리가 높았다”고 했지만 성 의장은 정적 제거 프레임으로 이 대표의 범죄 혐의를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지극히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시중의 설 민심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양서정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1023ashley@naver.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