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결혼 반드시" 17.6%"…"성인 자녀, 경제적 독립해야" 80.9%
입력 2022-12-19 19:02  | 수정 2022-12-19 20:41
【 앵커멘트 】
여러분은 결혼을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성인 남녀 5,1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17.6%만 반드시 결혼을 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1996년 첫 조사를 한 이래 역대 최저치라고 하네요.
김문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 스탠딩 : 김문영 / 기자
- "시민들의 결혼에 대한 생각을 거리에서 물어봤습니다."

▶ 인터뷰 : 김성주 / 대전 서구
- "저는 결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자녀를 낳고 인구수를 늘리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전부터 했고 저는 예전부터 생각한 게 좋은 아빠가 되는 게 꿈이라서…."

▶ 인터뷰 : 임한솔 / 서울 원서동
- "해도 장점이 있고 안 해도 장점이 있는데, 굳이 꼽자면 안 해도 된다. 요즘 시대에는 1인 가구가 너무 많아졌고…. 반려동물 키우면서 외로움도 충분히 달랠 수 있고 자기계발도 잘 될 수 있고…."

▶ 스탠딩 : 김문영 / 기자
- "이같이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결혼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답변은 올해 문체부가 조사한 이래 가장 낮은 17.6%로 나타났습니다."

또 '이혼하면 안 된다'에 답변자의 56.3%가 동의하지 않았고 '결혼 후 성관계를 가져야 한다'는 의견에도 57.6%가 동의하지 않으면서, 매 조사마다 반대 여론이 커져가는 모습입니다.

동거를 결혼의 한 형태로 인정해야 한다는 의견은 올해 3명 중 2명꼴에 이르렀습니다.

다만, 지속 하락세인 결혼이 필수라는 인식과 달리, 자녀가 있어야 한다는 답변은 1.8%포인트 올라 다시 반짝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성인 자녀는 부모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해야 한단 답변도 무려 80.9%로 나타났고, 부모를봉양해야 한다는 의견은 줄었습니다.

개인의 자율성과 독립을 중시하는 사회의 분위기가 반영된 결과로 분석됩니다.

MBN뉴스 김문영입니다.

영상취재 : 배병민 기자
영상편집 : 김혜영
그래픽 : 이지연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