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신도 "김정은 둘째 딸 누구?"…'북한 김정은 딸' 검색량 급증
입력 2022-11-28 12:53  | 수정 2022-11-28 13:37
김정은, 둘째 딸 김주애와 손 잡고 등장 / 사진=연합뉴스
15~22일 '김정은 딸' 관련 검색량 급증
북한 당국, 최근 연이어 둘째 딸 김주애 모습 보도

지난 18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 현장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딸이 처음 공개된 것과 관련해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8일) 미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검색엔진 '구글' 사용자의 검색 추이를 수집해 통계를 내는 '구글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지난 15일부터 22일 '북한'뿐 아니라 '김정은 딸'에 관한 검색이 급증했습니다.

'구글 트렌드'에서 북한을 검색한 결과 / 사진=구글 트렌드

지난 19일 검색량이 0%였던 '김정은 딸'은 북한 당국이 사진을 공개한 이후 85% 증가했으며 추가 사진을 공개한 20일에는 검색량 100%를 기록했습니다.

또 '북한'을 검색한 사용자의 관련 검색어 1위가 '김정은 딸(kim jong un daughter)'로 나타나 검색량 2위인 '대륙간탄도미사일(north korea icbm)'보다 높은 관심을 보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북한 관영매체는 지난 18일 '화성-17형' 발사 현장에서 김 위원장과 함께 걸어다니며 이야기 나누는 그의 둘째 딸 김주애를 공개했습니다. 둘이 손을 잡고 화성-17형을 살펴보거나 활주로를 함께 걷고 미사일 발사를 지켜보는 모습 등이 전해졌습니다.

이어 어제(27일)는 김 위원장이 공로자들과 기념사진을 찍는 자리에도 딸을 대동해 함께 사진을 찍기도 했습니다. 북한 매체들은 이를 보도하면서 김주애를 향해 '존귀하신 자제분', '사랑하는 자제분'이라는 극존칭까지 사용했습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북한 당국이 ICBM과 함께 딸을 공개해 무력 도발에 대한 집중도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대외적으로는 미래세대를 등장시켜 북한의 핵 미사일 개발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김윤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yanna1102@naver.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