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조해진 "떳떳하면 수사에 협조하라"
입력 2022-10-28 11:10 

국회 정보위원장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이 "국가정보원 첩보 삭제는 최고 책임자 지시 없이 어렵다"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직접 겨눴다. 박 전 국정원장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당시 첩보 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조 의원은 28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출연해 "(서해피격 사태와 관련해) 민주당이 사실을 뒤집기 어려워 여론몰이를 하는 것이다"며 이렇게 말했다.
조 의원은 국정원 국정감사 결과와 관련해 "청와대에서 심야 장관 대책회의 후 국정원으로 복귀해 새벽에 직원들 불러서 삭제했다"며 "48건의 보고가 새벽에 일사불란하게 삭제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련의 조치들이 아랫사람들이 임의로 삭제하기는 어렵다며 사실상 책임자의 결정이 개입됐다고 덧붙였다.
또 이와 관련된 박 전 원장의 해명과 관련해 조 의원은 "박 전 국정원장 말씀처럼 지시가 있었더라도 거부했을 것이기 때문에 삭제하지 않았다는 건 믿기 어렵다"며 "직원들이 이의제기를 할 수 있지만 지시를 아예 거부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는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박 전 원장 등이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을 재반박한 것이다.
조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 대해서도 "객관적 사실이 본인들에게 너무 불리하기 때문에 여론몰이를 한다"며 "사실무근이고 전혀 거리낄 게 없고 떳떳하다면 밖에서 회견할 게 아니라 감사원과 검찰 소환 요청 때 이야기하면 깨끗하게 정리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추동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