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정치톡톡] 이준석 중징계 받을까 / 이재명 만화예술인단체 만난 이유는
입력 2022-10-06 19:00  | 수정 2022-10-06 19:48
【 앵커멘트 】
앞서 전해드린대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조금 전인 오후 7시부터 이준석 전 대표 징계 여부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오든지 파장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국회팀 김순철 기자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질문 1 】
법원의 판단으로 이준석 전 대표의 운신의 폭이 상당히 줄어든 상황인데, 당 윤리위 징계 여부 어떻게 예상됩니까?


【 기자 】
징계 수위에 대해 언급하는 건 추론의 영역이지만 당 안팎에서는 중징계 가능성이 나옵니다.

우선 배경을 살펴보면 오늘 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이양희 위원장과 모든 위원의 임기를 1년 연장했거든요.

현안의 연속성을 위해서라는 건데, 중징계를 내린 뒤 장기전에 돌입한 게 아니냐는 겁니다.

법원이 현 비대위 체제를 인정한 것도 윤리위 입장에선 부담을 덜 수 있는 상황입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7월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이미 6개월의 당원권 정지의 징계를 받았죠.




【 질문 1-1 】
더 무거운 징계가 나올 수도 있다는데, 이건 어떤 근거인가요?


【 기자 】
국민의힘은 당규에 추가 징계할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이전보다 무거운 조치를 내리도록 정해 놨습니다.

이 때문에 제명 또는 당원권 정지 기간을 연장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데요.

만약 당원권이 2년 이상 정지된다면 차기 전당대회는 물론 2024년 4월로 예정된 차기 총선에도 출마할 수 없어 정치적으로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의원들 간 시각은 조금씩 갈리고 있는데요,

국민의힘의 한 핵심관계자는 MBN과의 통화에서 "소명 절차를 밟지 않으면 중징계가 내려질 것"이라고 밝혔고,

다른 핵심 관계자는 "양두구육이나 신군부와 같은 단어는 표현의 자유인데 경징계로도 충분한 게 아니냐"고 말했습니다.


【 질문 2 】
국민의힘이 법원 판단으로 일단은 한숨을 돌린 상태인데 조기 전당대회 요구 목소리가 본격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죠?


【 기자 】
네, 우선 국민의힘은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국정감사와 당 수습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숙제라면 현 제체를 끝내고 차기 지도부를 구성하는 전당대회를 개최하는 거겠죠.

일찌감치 일부 당권주자들은 이 전 대표에 대한 법원의 판단을 환영하며 전당대회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다만 시기가 문제겠죠.

현재 4선인 김기현 의원은 당의 비상 상황을 서둘러 끝내고 수습하자는 취지로 연내 조기 전당대회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3선의 안철수 의원은 MBN과의 통화에서 국감 뒤에 있을 내년도 예산안 심사 등의 일정을 고려하면 최소한 내년 1~2월에야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밝혀왔는데요,

유승민 전 의원의 반응도 나왔습니다.

한때 이준석 전 대표는 유승민계로 불렸는데요, 유 전 의원은 "가처분에 대한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SNS에 썼습니다.


【 질문 3 】
이번엔 더불어민주당 소식으로 넘어가보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만화예술인단체와 간담회를 가졌어요.


【 기자 】
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윤석열 대통령 등을 풍자한 만화인 '윤석열차'에 금상을 준 것을 두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엄중 경고했다가 논란이 일었는데요,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두고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 것이라며 맹비난했습니다.

급기야 이재명 대표는 오늘 국회에서 만화예술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현 정부 때리기에 나섰는데요, 이 내용 함께 들어보시죠.

▶ 인터뷰 :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이상하게 보수 정권이 들어서면 블랙리스트 또는 문화예술 창작의 자유를 억압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직업적으로 하는 일도 아니고 학생으로서 자유롭게 표현한걸 억압하면 앞으로 누가 문화 창작에 나설까 그런 걱정이 듭니다.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국회 문체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며 국가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는데요.

이를 두고 국민의힘은 문제를 삼은 건 주최기관인 진흥원 측의 '허위 보고'이지, '표현의 자유'가 결코 아니다라며 맞받았습니다.


【 앵커멘트 】
말씀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김순철 기자였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