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윤 대통령 "대통령의 '감사원' 언급은 부적절…누구나 성역 없다는 건 일반 원칙"
입력 2022-10-04 09:25  | 수정 2022-10-04 09:32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 = 연합뉴스
"감사원, 대통령실과 독립적으로 운영 되는 헌법 기관"
"북한, 중장거리 미사일 발사…무모한 핵 도발"

감사원이 서해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를 통보한 것을 두고 여야 대립이 격해지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이와 관련한 대통령의 언급은 적절하지 않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감사원의 문 전 대통령 조사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를 묻는 질문에 "감사원은 헌법 기관이고 대통령실과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그런 기관"이라면서 이 같이 답했습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진상 규명과정에서 누구도 예외나 성역이 될 수 없다는 입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일반 원칙 아니겠냐"고 답했습니다.

감사원은 독립된 기관이라며 직접적인 언급은 피하면서도, 해당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해선 '성역 없는 감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문 전 대통령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여당 국민의힘의 입장에 사실상 힘을 실어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오늘 오전 북한이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을 두고서는 "무모한 핵 도발"이라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사거리 4000㎞ 정도의 중장거리 미사일을 일본 열도 위로 발사했다"면서 "지난 1일 국군의 날에서도 말했듯이 군을 비롯한 동맹국과 국제사회의 결연한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오전 9시부터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열릴 것"이라며 "저는 중간에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유나 디지털뉴스 기자 chldbskcjstk@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