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실 "尹 비속어 논란, 고발·소송 불필요 결론"
입력 2022-09-27 11:10  | 수정 2022-09-27 11:29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사진 = 연합뉴스
"소송 여부 다각도 검토했다"
"직접 고발, 소송 제기 불필요"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직접 법적 대응에 나서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반드시 '진상 규명'은 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엠바고(특정 시점까지 보도 유예) 해제 전에 더불어민주당이 이 논란을 어떻게 먼저 알게 됐는지 등을 조사해야 한다는 겁니다. 윤 대통령이 전날(26일) 출근길에서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다. 진상이 더 확실히 밝혀져야 한다"고 말한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오늘(27일) "내부에서 소송 여부를 다각도로 검토했다"며 "직접 고발하거나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불필요하다는 결론"이라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이 직접적으로 법적 대응에 나서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겁니다.

하지만 비속어 논란에 대한 수사는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과 보수 단체 등이 MBC가 윤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MBC 사장과 기자 등을 고발했기 때문입니다.


'대통령의 입'인 대변인실 측은 라디오 방송에 처음으로 공식 출연해 진상 규명을 촉구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오늘 MBC 라디오를 통해 윤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음성분석 전문가도 특정할 수 없는 단어를 일부 언론에서 특정을 했는데, 그 특정한 문장이 누가 봐도 동맹관계를 훼손하고 동맹을 마치 조롱하는 듯한 뉘앙스의 문장이다. 그것이 급속도로 외신을 통해 퍼져나가고 일부 매체는 미국 측에 입장을 물어보는 이런 과정들이 동맹을 위태롭게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이 XX'라고 말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심각성을 갖고 있는 건 비속어 논란이 아니다. 순방외교의 현장에서 대통령이 하지도 않은, 있지도 않은 발언을, 우리의 최우방 동맹국을 폄훼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기정사실화되는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고 재차 '동맹이 훼손됐다'는 것에 중점을 뒀습니다.

대통령실은 앞으로의 수사 상황을 지켜본다는 입장입니다.

[윤혜주 디지털뉴스 기자 heyjude@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