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김주하 앵커가 전하는 9월 1일 MBN 뉴스7 주요뉴스
입력 2022-09-01 19:00  | 수정 2022-09-01 19:04
▶ 이재명 6일 소환 통보…민주 "정치 탄압"
검찰이 이른바 '백현동 의혹'과 관련해 고발당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소환을 통보했습니다. 민주당은 "제1야당에 대한 정치 보복"이라며 강력 반발했고, 국민의힘은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해야한다"고 밝혔습니다.

▶ [단독] 호반건설 정조준…손자회사 압색·임원 입건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을 수사 중인 검찰이 어제 호반건설에 이어 호반건설 손자회사까지 압수수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당 회사는 위례자산관리 지분을 100% 보유한 회사로 검찰은 위례 개발 이익 상당수가 호반건설로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힌남노' 곧 영향권…제주 최대 300mm 비
최고 등급인 초강력 태풍으로 발달한 11호 태풍 '힌남노'가 일본 남해상에서 이동하며 우리나라가 영향권에 들고 있습니다. 제주는 모레까지 최대 300mm 이상, 남해안에는 최대 100mm의 거센 비바람이 계속될 것으로 보여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 집주인 전세계약 후 매매 금지…체납내역 공개
정부가 급증하는 전세사기 피해를 근절하기 위해 대응책을 발표했습니다. 집주인이 전세계약 후 대출이나 매매를 하지 못하도록 계약서에 명시하고, 세입자가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악성 임대인을 확인하고, 집주인의 세금체납 내역 정보도 요청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고령·장기보유 1주택 종부세 완화…특별공제 불발
여야가 일시적 2주택자와 고령자·장기보유 1주택자 등에 대해 종합부동산세 완화에 합의했습니다. 다만, 이견이 있던 종부세 과세기준 특별공제액 상향에 대해선 합의하지 못해 공시가 11억~14억 원 집주인 9만 여명은 혼란이 불가피해졌습니다.

▶ 세 살배기 던지고 베개로 짓눌러 학대
친모와 외할아버지가 3살짜리 아이에게 1년 넘게 상습적으로 욕을 하고 폭행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아이의 아버지가 학대 당시 영상을 올렸는데, 경찰은 친모와 외조부를 아동학대 혐의로 검찰에 넘겼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