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다듬은 우리말]‘로컬 소싱’ 대체어로 ‘현지 조달’ 선정
입력 2022-08-03 12:27  | 수정 2022-08-03 12:28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다듬어진 우리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로컬 소싱 → ‘현지 조달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이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으로 검토해 ‘로컬 소싱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현지 조달을 선정했습니다.

‘로컬 소싱은 상품을 제작하거나 생산할 때 국내에서 만들어진 물자를 활용하는 전략을 이르는 말입니다.

지난 7월 22일(금)부터 28일(목)까지 국민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5.0%가 ‘로컬 소싱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으며, ‘로컬 소싱을 ‘현지 조달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90.6%가 적절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에 따라 '로컬 소싱' 대신 '현지 조달'이라는 단어로 대체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베이비 스텝 → ‘소폭 조정

'베이비 스텝' 의 대체어로는 '소폭 조정'이 선정됐습니다.


베이비 스텝은 한 나라의 금융과 통화 정책의 주체가 되는 중앙은행이 기준 금리를 0.25% 인상 또는 인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빅 스텝 → ‘대폭 조정

'빅 스텝' 의 대체어로는 '대폭 조정'이 선정됐습니다.

빅 스텝은 한 나라의 금융과 통화 정책의 주체가 되는 중앙은행이 기준 금리를 0.5% 인상 또는 인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이언트 스텝 → ‘광폭 조정

'자이언트 스텝' 의 대체어로는 '광폭 조정'이 선정됐습니다.

자이언트 스텝은 한 나라의 금융과 통화 정책의 주체가 되는 중앙은행이 기준 금리를 0.75% 인상 또는 인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희지 기자/whitepaepr.choi@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