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이 대통령 신년연설…5대 핵심과제 주력
입력 2010-01-04 10:02  | 수정 2010-01-04 10:44
【 앵커멘트 】
이명박 대통령은 잠시 후인 오전 10시부터 올해 국정운영 방향을 설명하는 신년연설을 합니다.
청와대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정창원 기자.


【 질문 1 】
이 대통령의 신년연설에는 어떤 내용이 담길까요?

【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잠시 뒤 10시부터 청와대에서 신년 국정연설을 합니다.

이 대통령은 20여 분간의 연설에서, 올해 국정목표를 '더 큰 대한민국'으로 하고. "선진 일류국가의 초석을 다지는 한 해로 삼겠다"는 구상을 밝힐 예정입니다.

이 대통령은 이를 위해 선진화 개혁 박차, 친서민 중도실용 정책 유지, 글로벌 외교 강화 등 3대 국정운영 기조를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올해 주력할 5대 핵심과제로 경제살리기와 교육개혁, 지역발전, 정치선진화, 전방위 외교와 남북관계 실질적인 변화를 꼽았습니다.


이 대통령은 경제살리기와 관련해 올 하반기부터는 서민들도 경제회복의 온기를 느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특히 일자리 확보를 위해 이 대통령이 매달 국가고용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일자리 창출 상황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정치 선진화에 대해서는 올해 안에 선거제도 개혁을 완수하고, 법질서 확립과 선진 노사문화 정착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 대통령은 올해 정상회의 등을 계기로 전방위 외교를 강화하고, 특히 올해는 아프리카 외교를 강화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북한의 비핵화가 획기적으로 진전되고, 본격적인 남북협력의 물꼬가 트여 남북관계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길 원한다는 기대감을 나타낼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