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이재명 "부산 엘시티 사업, 내가 했으면 3천억 남겼다"
입력 2022-05-23 22:00  | 수정 2022-05-23 22:21
부산 지원 유세 나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 / 사진 = 연합뉴스
李, 민주당 변성완 부산시장후보 지원유세 출격
"엘시티 사업, 1조원은 남겼을텐데 회수한 건 없어"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제가 부산시장이 돼서 부산 엘시티 사업을 맡았으면 3000억 원을 남겼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23일 부산 서면을 찾은 이 위원장은 민주당 변성완 시장후보 지원 유세에서 국민의힘의 '민영화 정책'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철도·항만·공항 같은 SOC(사회간접자본) 시설을 모두 민영화 하려는 세력"이라면서 "민영화 하면 세금 엄청 오른다. 공공시설은 국민의 세금으로 국가가 운영해야 효율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더 재미있는 게 있다"면서 부산의 엘시티 사업과 관련해 부산도시공사가 가지고 있던 시유지도 싸게 주고 기반 시설도 지원해줘서 1조원은 남겼을텐데, 회수한 게 하나도 없다"면서 "그 돈이 다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표했습니다.

엘시티 사업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추진된 사업입니다.

부산 해운대 '엘시티 더샵' 타워 / 사진 = 매일경제 (포스코건설 제공)


이 위원장은 "내가 부산시장이었다면, 부산시가 1억만 낼테니 민간사업자가 필요한 돈 다내라고 할 것"이라면서 "조건으로 부산시에 3000억원을 내고 나머지 이득을 다 가지라고 했으면 부기지수로 사업자가 몰려들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부산 개발에서 생긴 이익의 상당 부분을 환수하면, 지금 여러분들이 말씀하시는 청년 기본소득, 경로당 무료 급식, 영유아 진료비 무료 등 언제든지 할 수 있다. 변성완 후보를 뽑으면 시민들의 삶이 개선된다"며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이날 유세에서 이 위원장은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 위원장은 "국민의힘이 마치 제가 엄청난 죄를 지은 것처럼 저를 고발하고 압수수색을 2번이나 했다"면서 "성남시에 대장동 개발하는 데 돈 받고 로비해서 민간업자 편의 봐주고 뇌물 받은 건 국민의힘"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제가 그거(대장동 비리) 막고 다 환수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나"라며 "그런데도 국민의힘은 저한테 죄를 뒤집어 씌우려고 한다"고 항변했습니다.

[최유나 디지털뉴스 기자 chldbskcjstk@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