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김주하 AI 앵커와 함께하는 이 시각 주요뉴스 - 5월 19일 오전 6시
입력 2022-05-19 06:00 
▶ 국가안보실이 오늘 김성한 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개최해 한미정상회담 준비 상황을 점검합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이자, 기존 국방부 벙커를 개조한 용산 청사 지하에서 열리는 첫 국가안전보장회의입니다.

▶ 6월 1일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이 오늘부터 시작됐습니다.
여야는 '국정안정론'과 '정권견제론'을 각각 전면에 내세워 민심 잡기에 총력전을 펼칠 걸로 보이는데, 여야 지도부 모두 선거에서 패하면 당내 거센 역풍에 직면할 수 있는 만큼 사활을 건 승부가 예상됩니다.


▶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미 국방부 장관과 전화 통화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와 핵실험 준비 등을 논의했습니다.
두 장관은 한반도를 포함한 역내·외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긴밀한 한미공조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 코로나19 유행이 감소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어제 오후 9시까지 전국에서 2만 명대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전날 동시간대 집계치보다 3,858명 감소했고, 수요일 동시간대 집계 기준 지난 2월 2일 이후 15주 사이 가장 적은 수치입니다.

▶ 목요일인 오늘은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아침 최저기온 10~18도, 낮 최고기온 22~30도로 예보됐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경기도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 수준으로 예상되는데, 수도권과 강원 영서는 아침까지 안개가 끼겠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