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유은혜 "새 정부에서도 고교학점제·자사고 폐지 계속 이어가야"
입력 2022-04-28 15:23  | 수정 2022-04-28 15:25
어제(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차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플랫폼 협의회에 유은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고교 80% 이상 고교학점제 연구·선도 학교…변화 거스르기 어려울 것"
"임기 중 아쉬운 점, '대입 공정성 문제'…조사 기구 만드는 등 대안 마련해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자율형 사립고 폐지, 고교학점제 등 현 정부에서 추진해오던 정책들이 새 정부에서도 이어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유 부총리는 어제(27일)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지난 3년 6개월은 취임하면서 말했던 것들을 기억하고 그걸 어떻게 잘할 수 있을까 생각하는 기간이었다"며 "교육부 장관으로서 '미래 교육'이란 말을 구체적인 정책과 제도로 만들어가는 역할을 해보겠다 자임했고, 임기 동안 미래 교육 전환의 초석을 탄탄히 만드는 일을 하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고교학점제, 학교 교육 질적으로 바꾸는 전환점 되는 정책…이런 변화 계속 이어져야"


이어 그는 고교학점제에 대해 "학교 교육을 질적으로 바꾸는 전환점이 되는 정책이다. 이런 변화는 계속 이어져야 한다"며 "미래 교육으로의 변화를 위한 정책들은 5년 단위의 정부가 완결할 수는 없는 일이다. 다음 정부와 첫 국가교육위원회에서 이런 변화의 흐름이 일관되게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 / 사진=연합뉴스


앞서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현 정부의 자사고 폐지 정책에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또한 현 정부가 추진하던 고교학점제에도 제동이 걸린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이미 고교 80% 이상이 고교학점제 연구·선도 학교다. 현장은 이미 변화하고 있다"며 "새 정부가 이런 현장의 변화를 거스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이어 그는 교육정책은 과거 정부가 한 것이 마땅치 않다고 해서 갑자기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문재인 정부도 박근혜 정부에서 하던 정책들을 이어왔다"며 "어느 정권이란 차별성을 부각시킬 것이 아니라 아이들을 생각하고 미래를 고민하는 공동의 인식을 가지고 갔으면 좋겠다. 다음 정부에서도 지금의 교육 정책들이 일관성을 갖고 갈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임기 중 가장 아쉬운 점, 대입 의혹 문제…5월 9일에 마지막 일정할 것"


유 부총리는 임기 중 가장 아쉬웠던 점으로 '대입 공정성 문제'를 꼽기도 했습니다.

유 부총리는 "2019년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입시 의혹 문제가 여전히 제기되고 있다"며 "교육부가 감사권한을 갖고 있지만 수사 권한을 갖고 있지 않다. (입시 의혹 해소는) 교육부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제기되는 입시 의혹들을 총괄해서 조사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드는 등 입시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습니다

장관 임기에 대해 그는 "5월 9일에 교육부 장관으로서 마지막 일정을 하고 마무리할 것"이라며 "5월부터 본격적으로 학교 일상회복이 시작되는데 마무리하는 순간까지 학교 일상 회복을 잘 챙기고 교육 회복 종합 방안도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챙기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덧붙여 그는 "노력하고 애써 온 것에 비해 아쉬운 것도 많다. 부족하고 아쉬운 점에 대해서는 다음 정부에서 더 잘 개선해나가기를 바란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해왔던 여러 가지 성과와 가능성은 다음 정부가 잘 이어가면서 최종적으로는 우리 교육이 미래로 나아가기를 기대해본다. 교육부를 떠나더라도 늘 교육에 관심 갖고 마음을 함께 모으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출신 장관들은 현 정부 임기가 끝나는 내달 9일 일괄 사퇴하겠다는 인사를 청와대에 전달했습니다. 유 부총리를 비롯해 박범계 법무부, 전해철 행정안전부, 이인영 통일부, 한정애 환경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입니다.

[디지털뉴스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