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민주당 "尹, 답안지 없으면 토론 못해" vs 국민의힘 "李, 대장동 의혹 질문 피하냐"
입력 2022-01-31 14:24 
의협 방문해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이재명 후보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8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를 방문해 가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8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2022-01-28 16:48:11/<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

설 명절 기간 동안 정치권 최대의 이벤트로 기대를 모았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간 '31일 양자 토론'이 결국 불발됐다. 양당은 토론 불발의 책임을 상대당에 넘기며 강하게 충돌했다.
31일 국민의힘 토론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의혹 검증을 회피하기 위해 이번 양자토론을 거부하려는 듯 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 후보는 아직도 '자료 없이 하는 토론'을 고집하고 있는데 도대체 자료 없이 하는 후보 토론이 전례가 있었냐"며 "왜 말도 안되는 고집을 부리는 거냐"고 비판했다.
성 의원은 "이 후보가 자신의 범죄 혐의와 관련된 자료를 봉쇄하려는 의도"라며 "자료는 상대 후보의 공격을 위한 게 아니라 국민의 이해를 돕기 위한 필수품"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를 향해 '비리 의혹을 피한다'는 이미지를 씌우려고 한 것이다. 또한 국민의힘은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후보자 토론회 관리규정'에도 참고자료 사용이 가능하다 명시돼 있다고 했다.
성 의원은 "이 후보는 발뺌하기, 말 뒤집기, 덮어씌우기, 딴청피우기, 둘러대기를 대한민국에서 제일 잘 하는 사람"이라며 "이 후보가 토론회에서 말재주를 부릴 때 정확한 팩트를 제시하며 반박해야만 진실을 밝힐 수 있다"고 자료 지참이 필요한 이유를 재차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을 향해 "당장 양자토론을 기대했던 국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윤석열, 정치 분야 공약 발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1.27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2022-01-27 11:25:08/<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
반면 민주당은 "윤 후보는 답안지 한 장이 없으면 토론하지 못하냐"고 지적했다. 윤 후보를 향해 '무능 프레임'을 씌우는 데 집중한 것이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제안한 '주제 없는' 토론을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했다"며 "지금까지 윤 후보가 요구한 모든 조건을 전부 수용한 것이다. 그런데 윤 후보 측이 자료 반입을 요구하면서 손바닥 뒤집듯 자신이 한 말을 바꿨다"고 말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차라리 삼프로TV에서 밝혔던 것처럼 정책 토론은 할 생각이 없다고 솔직하게 고백하라"며 "실무협상에서 떼쓰기로 일관했던 것은 결국 토론을 회피하려고 국민을 기만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여태껏 열심히 공부했다는 것은 커닝페이퍼를 준비해왔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대한민국 국정을 운영하겠다고 나온 후보가 보좌진이 써준 모범답안 없이는 국정이나 정책에 대해 토론할 능력이 없다니 참으로 딱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대선 후보가 토론회에서 보여야 할 것은 국정 전반에 대한 자신의 정치 철학과 정책 비전을 솔직하게 밝히고 당당하게 평가받는 것"이라며 "국민께서 바라는 후보는 남이 적어준 답변대로 말하는 후보, 짜여진 시나리오에 따라 연기하는 후보는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양측이 자료 지참 여부를 놓고 입장을 좁히지 못하며 이날 오후 6시로 예정됐던 1대1 토론은 이뤄지기 어렵게 됐다. 성 의원은 이날 오후 2시께 상황이 급변할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을 받자 "현재 시간으로 보면 상당히 물리적으로 세팅하는 게 어려워보인다"고 답했다. 다만 한 쪽이 결단을 내리면 나중에 양자토론이 성사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이희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