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2022 가온차트] 방탄소년단, 8관왕 ‘올킬’…아이유 5관왕(종합)
입력 2022-01-27 19:54 
그룹 방탄소년단이 제11회 가온차트 뮤직어워즈에서 8관왕에 올랐다. 이어 아이유가 5관왕을 달성하며 기쁨을 만끽했다.
27일 오후 5시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는 NCT 도영, 스테이씨 시은, 재재가 진행을 맡은 제11회 가온차트 뮤직어워즈가 열렸다.
이날 방탄소년단은 올해의 가수(피지컬 앨범 부문) 3분기를 비롯해 올해의 가수(디지털 음원 부문) 5월·7월·9월, 롱런 음원상, 뮤빗 글로벌 초이스상, 올해의 소셜 핫스타상, 올해의 리테일 앨범상까지 총 8개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시상식에 직접 참석하지 못한 방탄소년단은 영상을 통해 지난해 저희 노래를 많이 사랑해 주셔서 행복하게 무대 했다. 많은 분들의 응원에 좋은 음악과 퍼포먼스로 보답하겠다. 아미 여러분 덕에 힘든 시간을 이겨낼 수 있었다. 방탄소년단의 음악을 사랑해주신 분들이 2022년에는 모두 행복하셨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아이유는 올해의 가수(디지털 음원 부문) 1월·3월·10월, 올해의 음반제작상, 올해의 작사가상까지 수상하며 5관왕에 올랐다. 아이유는 영상을 통해 제 작업물을 사랑해주신 팬분들, 리스너분들께 감사하다. 마음이 해이해질 때 이 상을 보면서 마음을 다잡고 오래오래 음악 하는 가수 되겠다. 새해가 밝았는데,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라고 말했다.
이외에 제11회 가온차트 뮤직어워즈 올해의 가수 디지털 음원 부문은 12월 태연, 1월 아이유, 2월 샤이니, 3월 아이유, 4월 강다니엘, 5월 방탄소년단, 6월 브레이브걸스, 7월 방탄소년단, 8월 레드벨벳, 9월 콜드플레이&방탄소년단, 10월 아이유, 11월 트와이스가 각각 수상했다.
올해의 가수 피지컬 앨범 부문에는 1분기 아이즈원, 2분기 NCT 드림, 3분기 방탄소년단, 4분기 NCT 127이 이름을 올렸다. 평생 한 번만 받을 수 있는 신인상은 이무진(디지털 음원 부문)과 이찬원(피지컬 앨범 부문)에게 돌아갔으며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에 스탠딩 에그, 올해의 발견상에 호미들(힙합 부문) 스테이씨(핫트렌드 부문), 올해의 핫퍼포먼스상에 오마이걸 더보이즈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가온차트 뮤직어워즈는 가온차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난 한 해 동안 뛰어난 활약을 보인 곡, 아티스트, 음악업계 종사자들에게 시상하는 대중음악 시상식이다.
<다음은 '제11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 주요 수상자 명단>
▲올해의 가수(디지털 음원 부문)=태연(12월), 아이유(1월), 샤이니(2월), 아이유(3월), 강다니엘(4월), 방탄소년단(5월), 브레이브걸스(6월), 방탄소년단(7월), 레드벨벳(8월), 콜드플레이&방탄소년단(9월), 아이유(10월), 트와이스(11월)
▲올해의 가수(피지컬 앨범 부문)=아이즈원(1분기), NCT 드림(2분기), 방탄소년단(3분기), NCT 127 (4분기)
▲올해의 신인상=이무진(디지털 음원 부문), 이찬원(피지컬 앨범 부문)
▲올해의 소셜 핫스타상=방탄소년단
▲올해의 발견상=호미들(힙합 부문), 스테이씨(핫트렌드 부문)
▲올해의 핫퍼포먼스상=오마이걸, 더보이즈
▲올해의 실연자상=정재필(연주 부문), 김연서(코러스 부문)
▲올해의 작곡가상=라이언 전
▲올해의 작사가상=아이유
▲올해의 스타일상=손성득(커리어그라피 부문), 김욱(스타일리스트 부문)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스탠딩 에그
▲올해의 탑 키트셀러상=NCT 드림
▲올해의 롱런 음원상=방탄소년단
▲월드 한류스타상=스트레이 키즈
▲올해의 음반제작상=아이유
▲올해의 리테일 앨범상=방탄소년단
▲올해의 해외 음원상=저스트 비버, 더 키드 라로이
▲올해의 어덜트 컨템포러리 뮤직상=임영웅
▲올해의 월드 루키상=엔하이픈, 에스파
▲뮤빗 글로벌 초이스상=방탄소년단, 리사
[이다겸 스타투데이 기자]
사진l카카오 TV 캡처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