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데이터루21호] 할인에 진심인 쿠팡이츠...데이터로 살펴보니
입력 2021-11-30 16:18  | 수정 2021-11-30 16:26
"첫 주문 2만원 싸게"…할인에 진심인 쿠팡이츠
BigData Now...
데이터루는 KDX한국데이터거래소의 뉴스레터 서비스입니다.
MBN 데이터 전문기자가 필요한 소식만 콕 집어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립니다. 모든 콘텐츠는 무료입니다.

"첫 주문 2만원 싸게"…할인에 진심인 쿠팡이츠
- 데이터로 분석한 할인 공세


혹시 이 광고 보신 적 있으신가요?

충무로로 출근할 때마다 마주하고 있는데요. 얼핏 봤을 때엔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광고 같은데 아래까지 보니 쿠팡이츠였습니다. (삼성과 애플의 광고 대전이 생각나네요!)

이런 유쾌한 광고를 보니, 요즘 쿠팡이츠가 얼마나 열일하고 있는지 새삼 느껴지더라고요. 길거리에서 할인쿠폰 전단지를 뿌리기도 하고, 프로모션 행사도 반짝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위드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외식과 외출이 늘어났기 때문이에요. 기존 고객들을 붙잡고 새로운 가입자도 늘리기 위해 대대적인 마케팅에 돌입했습니다.

제 지인에게서도 얼마 전 쿠팡이츠 이벤트를 보고 앱을 다운로드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만 원에 두 끼를 해결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사례가 많을 것 같아서 앱 분석 서비스 어데고(adeGO)로 살펴봤더니...

역시나! 신규 설치가 많은 앱 3위에 랭크되어 있었습니다. 지난주에는 4위였다가 한 단계 오른 건데, 쿠팡이츠가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배달 앱 절대강자 자리를 지키고 있는 배달의민족은 신규 설치 9위에 머물러 있네요.

또 다른 각도에 살펴봐도 쿠팡이츠가 할인 공세를 펼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SNS에서 언급된 단어들을 분석한 서비스, 썸트렌드를 들여다봤습니다.
(출처 : 썸트렌드 https://some.co.kr)

10월 말부터 한 달 동안 ‘쿠팡이츠와 관련된 단어 수 만개를 분석한 건데요. 긍정, 부정, 중립 단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긍, 부정을 막론하고 '할인쿠폰' 외엔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는군요! 총 3,628번 언급됐습니다. 아래와 같은 사례로요.

주차별 ‘쿠팡이츠 연관어 순위를 봤을 때에도 할인과 관련한 단어가 꾸준히 상단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이달 넷째 주 들어서 '쿠폰', '할인' 단어가 각각 1, 2위를 차지했네요.

반면 '배민'으로 검색했을 때엔 할인 관련 단어보다는 '맛집', '메뉴' 등 음식과 직결되는 단어들의 언급이 많았습니다. '배달의민족'으로 검색했을 때에도 결과는 비슷했죠. 이달 중엔 배민보다 쿠팡이츠의 할인 공세가 SNS 이용자들에게 더 크게 와 닿았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츠' 연관어
'배민' 연관어

쿠팡이츠가 이처럼 프로모션에 진심인 건 계절적인 요인도 있다고 해요. 한 배달업계 관계자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집에서 한 끼를 해결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는데, 그래서 매년 겨울 시즌에 마케팅에 열을 올리게 된다.”라고 답했습니다.

이유야 어찌 됐든 한 사람의 소비자로서 쿠팡이츠의 할인 행보가 이번 겨울 동안 쭉 이어졌으면 좋겠네요. 아 참, 배달의민족도 다음 달부터는 대폭 할인 행사를 시작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BigData Now...

한국수력원자력이...
세계 최대 규모의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설비 자동예측진단시스템의 상품화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한수원은 자동예측진단시스템의 상품화 추진을 위해 ‘프로메테우스로 상표명을 출원하고, 지난 26일 PTC코리아와 상품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프로메테우스의 국내외 홍보 및 판매 촉진을 위한 글로벌 세일즈 마케팅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가...

데이터 분석 특화 솔루션인 '클라우드 데이터 박스'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클라우드 데이터 박스는 네이버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고객사가 가진 데이터를 연동해, 상품 기획과 브랜드 관리 등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발굴할 수 있는 종합 분석 서비스입니다. 이밖에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데이터 포레스트 서비스도 출시해, 차별화된 플랫폼을 열망하는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겠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T 이용자들의 이동 빅데이터를 분석한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21을 발간했습니다. 리포트에선 택시 서비스의 현황과 카카오T에서 제공되는 대리, 주차 등 서비스별 이용률 등을 분석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기사들의 출근 시간이 달라지는 등 다양한 지표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NH투자증권이...
제2회 빅데이터 경진대회 ‘데이터, 문화가 되다가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대회로,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에게 금융 실무 데이터 분석 기회를 제공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확보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국내외 대학에서 740여 개의 팀이 지원했고, 성균관대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AVCD 팀이 대상을 받았습니다.

한국경영인증원이...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한국경영인증원(KMR)은 ▲ISO 및 인증데이터의 활용 가치와 분야 제안 ▲KMR 데이터의 활용방안과 기대효과 제안 등 4가지 주제로 아이디어를 발굴할 예정입니다.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로 진행됩니다. 공모를 원하는 개인 또는 단체는 오늘까지 KMR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글 : 강대엽 MBN 데이터 전문기자 / rentbi@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