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내년 4월까지 '개 식용 금지' 논의…민관 논의기구 구성
입력 2021-11-25 19:20  | 수정 2021-11-26 07:56
【 앵커멘트 】
정부가 개 식용 종식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민관 합동 논의기구를 구성해 내년 4월까지 합의안을 도출하기로 한 건데, 벌써부터 육견업계의 반대가 만만치 않습니다.
임성재 기자입니다.


【 기자 】
▶ 인터뷰 : 박경미 / 청와대 대변인 (지난 9월)
- "'(문 대통령은) 이제는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이 나온 지 두 달 만에 정부는 김부겸 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개고기 식용 금지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 인터뷰 : 김부겸 / 국무총리
- "개 식용을 '오래된 식습관의 문화로만 보기에는 어렵지 않겠나'라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민관 공동으로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하고, 내년 4월까지 결론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논의 기구에는 시민단체, 전문가, 정부 인사 등이 참여해, 사육농장, 식당 등에 대한 기초 자료 수집과 대국민 인식 조사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육견 업계는 기본권과 생존권이 달린 문제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주영봉 / 대한육견협회 사무총장
- "종사자들의 말에는 귀를 닫고 공식적으로 종식하자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국민을 개, 돼지 취급하고 우롱하는 것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1,500만 국민 곁에 있는 개 식용 문제를 종식할 때가 왔다"고 환영했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역시 개 식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19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논란이 된 개 식용 문제가 30여 년 만에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MBN뉴스 임성재입니다.

영상취재 : 최영구·정재성 기자
영상편집 : 이우주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