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포커스M] 지도에서 사라지는 마을들…"인구소멸을 막아라"
입력 2021-11-02 19:20  | 수정 2021-11-02 20:51
【 앵커멘트 】
현재의 속도로 인구가 줄어들면 전국 228개 시·군·구 중 절반 가까이는 얼마 안 가 지도에서 사라진다고 합니다.
지방자치단체들은 인구 유출을 막으려고 시골 장터에 청년주거단지를 만들어 제공하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소멸 위기에 처한 마을과 이곳을 지켜내려는 노력을, 김영현, 정치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소멸 위험 지역으로 꼽히는 충남 서천의 한 시골 마을.

평일 낮인데도 거리에 돌아다니는 사람이 없습니다.

폐허가 된 빈집마다 먼지가 쌓인 생활 도구들만 덩그러니 남아있습니다.

마을 주민은 43가구에 95명, 이 가운데 60대가 절반이 넘습니다.


▶ 인터뷰 : 백정현 / 충남 서천군 시초면 봉선리 이장
- "계속 인구가 줄어요. 나이 드신 분은 돌아가시고 젊은 친구들은 떠나고…."

고향을 떠나는 사람들이 늘면서 주민들의 생활도 불편해졌습니다.

▶ 스탠딩 : 김영현 / 기자
- "마을에 단 하나뿐 이였던 상점은 이미 수십 년 전에 문을 닫고 이렇게 복지회관으로 탈바꿈됐습니다."

주민들이 생필품을 사려면 2km 떨어진 옆 동네 마트까지 가야 하고, 학생들은 버스를 타야만 학교에 갈 수 있습니다.

인구 2만 3천 명인 경북 군위군.

하나뿐인 종합병원은 이미 7년 전에 문을 닫았습니다.

소멸 현상은 시골 지역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정부가 지정한 전국의 인구감소지역 89곳을 살펴보면 대구의 남구와 부산의 동구 등 도시도 포함됐습니다.

▶ 인터뷰 : 권선필 / 목원대학교 공공인재학과 교수
- "지역 안에서는 도시 중심으로 가고 있고요. 주거 환경이 나쁜 쪽이 인구가 더 줄고 있습니다. 격차가 커질 수밖에 없고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 스탠딩 : 정치훈 / 기자
- "이처럼 지방 소멸 위기가 현실로 다가오면서, 지자체들은 그야말로 생존을 위한 고심에 빠졌습니다. 지자체의 노력, 과연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전남 영광군에 사는 조정연 씨는 얼마 전 첫째 딸을 낳았습니다.

출산을 앞두고 걱정이 많았지만, 마침 인근에 24시간 분만 병원과 도시에서나 볼 수 있는 산후조리원도 있어 도움을 받았습니다.

▶ 인터뷰 : 조정연 / 전남 영광군 출산모
- "차로 10분이 안 걸리는 거리인데 정말 응급상황이 생기거나 나중에 아기가 아팠을 때라도 큰 도움이 되고요. 솔직히 이것도 복이라고 생각해요."

출산장려금 등 지원 정책에 힘입어 영광군은 합계 출산율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꽃잎차를 생산하는 이황현 씨는 고심 끝에 경북 의성군의 시골 장터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군에서 청년 주거단지를 조성하고, 생활공간을 시세 절반 수준으로 제공한 것이 힘이 됐습니다.

▶ 인터뷰 : 이황현 / 경북 의성군 꽃잎차 청년 창업
- "의성에 청년 창업을 위해서 들어온 청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각각 다른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서로 협업할 수 있는 부분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 정책 덕분에 인구소멸 위험 1위를 달렸던 의성군은 2위로 내려왔습니다.

이렇게 해도 소멸 속도를 늦출 뿐 인구 감소 자체를 막을 수 없다는 자조 섞인 전망도 나옵니다.

그렇더라도, 그냥 두고 볼 수만은 없는 지자체가 몸부림을 치는 가운데 마을들이 사라지기 전에 정부 차원의 강력한 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습니다.

포커스M이었습니다.

영상취재 : 박인학 기자
최양규 기자
김지억 VJ
영상편집 : 송지영
김민지

#MBN #지방도시소멸위기 #인구유출막아라 #김영현정치훈기자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