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화산 전조 감지하고도 등산객 안 막은 日…'아연실색' 대피 소동
입력 2021-10-21 15:22  | 수정 2021-10-28 16:05
매뉴얼 상 3단계 격상 기준 미치지 못해 보류
"데이터 분석 말고 안전을 고려했어야"

지난 20일 일본 규슈의 활화산인 아소산에서 분화가 일어난 가운데 일본 당국이 전조 현상을 확인하고도 입산 금지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21일 니시닛폰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 기상청은 아소산이 분화하기 전날 화산 활동의 증가를 감지했지만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이유로 분화 경계 수준을 확대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들어 아소산의 화산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기상당국은 지난 13일 아소산의 분화 경계 수준을 2단계(분화구 주변 규제)로 격상했습니다. 실제로 그다음 날인 14일에는 소규모 분화가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지난 18일에도 화구 주변에서 화산성 미동이 증가하고 있다는 긴급 정보를 발표했으며 19일에는 2차 발표로 화산 가스 방출량이 늘어 분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다만 입산 금지인 3단계 격상은 화산성 미동이나 화산 가스 등 여러 현상 가운데 두 가지 요인 이상에서 급격한 변화가 관측되어야만 발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상청은 당시 화산성 미동밖에 기준을 초과하지 않아 규제 확대를 보류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분화는 화쇄류(火碎流)가 화구로부터 1.3㎞ 정도 떨어진 곳까지 도달할 정도로 큰 규모로 일어났습니다. 화쇄류는 고온의 화산 가스와 화산재, 연기 그리고 암석 등이 섞인 구름이 매우 빠른 속도로 분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하마터면 인명피해가 일어날 뻔한 위험 천만의 폭발 상황이었습니다.

아소시는 규제 격상에 대비해 분화구에 가까운 등산로의 봉쇄를 검토하기 시작한 찰나에 분화가 일어났다고 주장했습니다.

아소 지역의 다른 자치체 관계자는 관광에도 영향이 있어 기상청의 판단을 넘어서 자치제가 자체적으로 대응을 하기가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지난 2014년 9월 온타케산의 분화로 60여명이 사망·실종해 최악의 화산 재해를 기록했습니다. 당시에도 당국은 이변을 확인했지만 경계 수준을 높이지 않아 이 같은 인재가 벌어진 것입니다.

이에 대해 화산활동 전문가인 후지이 도시츠구 도쿄대 명예교수(화산학과)는 분화 예측은 지극히 어렵다. 기상청을 데이터를 본 다음 종합적으로 판단했다고 생각하지만, 안전을 고려해 더욱더 경고를 강하게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