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두 번 퇴짜 끝에…국민대, 김건희 논문 재검증 돌입
입력 2021-10-20 17:28  | 수정 2021-10-27 18:05
교육부 “시효 지났어도 연구 부정 검증 가능”
국민대 “11월 3일까지 논문 재검증 계획 회신”

국민대가 ‘검증 시효 만료를 이유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학위 논문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발표한 가운데 한 달 만에 입장을 번복했습니다. 국민대 측은 빠른 시일 내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해 논문 부정 의혹을 조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오늘(20일) 교육부에 따르면 국민대는 지난 19일 김 씨의 박사학위 논문을 재조사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제출했습니다.

국민대는 공문을 통해 오는 22일까지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해 김 씨의 학위논문 검증에 대한 논의 착수, 11월 3일까지 논문 재검증 계획을 교육부에 회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김 씨는 2008년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 ‘아바타를 이용한 운세 콘텐츠 개발연구: 애니타 개발과 시장적용을 중심으로에 대해 표절 및 부적절한 인용 의혹을 받아왔습니다. 논문 가운데 한글 제목 ‘회원 유지를 영문 ‘member Yuji로 표기해 번역이 부실하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에 국민대는 연구윤리위원회를 꾸려 예비조사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2012년 이전 연구 부정행위에 대해선 5년이 지난 제보는 처리하지 않는다는 위원회 규정에 따라 검증 시한 만료로 본조사에 착수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교육부는 10월 8일까지 김 씨 논문 관련 자체조사 및 조치 계획을 제출하라는 주문을 국민대 측에 넣었습니다. 또한 박사 학위 수여 과정 적절성 또한 조사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국민대는 교육부의 요구에 8일까지 자체 조사 계획을 제출했습니다. 다만 교육부는 조사 계획서에 예비조사 결과에 대한 실질적 재검토 계획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시효가 지났어도 연구 부정 검증이 가능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놓았습니다. ‘검증 시효 만료를 이유로 들었던 국민대로선 조사를 안 할 이유가 없어졌기 때문에 재검증 계획을 내놓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국민대는 논문 재조사 여부를 놓고 극심한 반발 움직임이 잇따랐습니다. 지난 13일 국민대 교수회는 논문 재조사에 대한 의견 표명 여부를 두고 내부 투표를 벌였습니다. 투표 결과 ‘적극대응(53.2%)과 ‘비대응(46.8%)로 집계되면 양측 모두 3분의 2 이상 득표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대 졸업생들이 결성한 모임인 ‘김건희 논문 심사 촉구 국민대 동문 비상대책위원회는 교수회의 양심을 믿고 의견 표명을 바라고 있었는데 교수들은 이 사태의 관전자로 남기를 자처하느냐”고 비판했습니다. 또한 졸업장 200장을 반납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습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