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남욱 "50억 클럽, 2명만 전달된 걸로 안다"…검찰, 오늘 중 영장 청구
입력 2021-10-19 14:33  | 수정 2021-10-26 15:05
검찰, 로비 의혹 축소 시도 가능성도 염두

오늘(19일) 수사당국 등에 따르면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검찰 조사에서 이른바 '50억 클럽' 의혹과 관련해 "두 사람 빼고 실제 돈이 전달된 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0억 클럽'은 대장동 사업 투자사인 화천대유자산관리로부터 거액을 이미 받았거나 거액을 받기로 약정했다는 로비 대상자 명단을 말합니다.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이달 6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권순일 전 대법관과 박영수 전 특검, 무소속 곽상도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홍모씨를 언급했습니다.

이름이 거론된 당사자들은 모두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법적 대응 하겠다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남 변호사는 "저는 김만배씨가 (이들에게) 돈을 줘야 한다고 해서 자금만 마련했을 뿐"이라며 "두 명 빼고는 실제 돈 전달된 건 없는 걸로 알고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남 변호사가 언급한 두 명 중 한 사람은 김씨 구속영장에도 적시된 곽 의원인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곽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근무한 뒤 받은 퇴직금 50억 원을 뇌물로 보고 수사 중입니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로비 의혹을 축소하려는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김씨 등 이른바 '대장동 4인방'의 자금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그는 귀국 전 언론 인터뷰에서 로비 의혹에 대해 "저희끼리 '350억 로비 비용' 이야기를 했었는데 7명에게 50억씩 주기로 했다는 이야기"라고도 주장했습니다.

검찰은 이날 오후 남 변호사를 다시 구치소에서 불러 조사를 이어간 뒤 이르면 이날 밤 특경가법상 배임과 뇌물공여 약속 등 혐의로 구속 영장을 청구할 방침입니다. 남 변호사의 체포 시한은 20일 새벽 5시까지입니다

[디지털뉴스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