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픽뉴스] 288그램의 기적·아기호랑이 5남매·"월급 얼마예요?"·저항군이 개구리복을!·이벤트 과해서…
입력 2021-09-06 19:31  | 수정 2021-09-06 20:09
【 앵커멘트 】
화제의 키워드로 보는 픽뉴스 오늘 박자은 기자입니다 어서 오세요 박 기자,
첫 번째 키워드 보죠.

【 기자 】
288그램의 기적 입니다.

【 질문1 】
288그램이면 한 손바닥에 들어오는 가벼운 무게인데, 어떤 게 그렇다는 거예요?

【 기자 】
놀라지 마세요, 아기 무게인데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작은 아기로 기록된 건우의 실제 사연입니다.

예정일보다 15주 정도 일찍, 24주 6일 만에 지난 4월 세상에 나온 건우는 처음에 호흡도 스스로 못 했고 중환자실에서 치료받았는데요, 먼저 들어보시죠.

▶ 인터뷰 : 김애란 / 서울아산병원 어린이병원 신생아팀 교수
- "매일매일이 살얼음처럼 가는 나날들이었습니다. 괴사성 장염이 온 적도 있었지만 다행히 천공이 되지 않았고 뇌도 크게 손상받지 않은…."

태어난 지 한 달 째엔 심장이 갑자기 멎기도 하고 폐동맥 고혈압과 미숙아 망막증도 있었지만 모두 버텨냈다고 합니다.

【 질문2 】
그 작은 아기의 생명력이 참 대단합니다.
지금은 무게가 얼마나 늘었는지 궁금한데요?

【 기자 】
네 지난 3일 퇴원한 건우는 2.1kg였다고 해요, 5개월 사이 10배가량 늘었는데요,

서울아산병원에서 최근 3년 동안 태어난 19명의 500g 미만 초미숙아 생존률이 58%이고, 산다고 해도 여러 합병증이 도사리고 있는 만큼, 건우에겐 그야말로 기적이 일어난 겁니다.


건우는 전세계에서 32번째로 작은 아기로 곧 등록된다고 합니다.

【 앵커멘트 】
앞으로 건강하게 쑥쑥 자라길 바라겠습니다.
다음 키워드는요?

【 기자 】
네 다음은 아기호랑이 5남매 입니다.

【 질문3 】
다섯 마리를 출산했다는 거예요? 5남매는 생소한데요?

【 기자 】
네 6월에 또 다른 기적이 일어났는데요, 한 테마파크 타이거밸리에서 지내온 건곤이와 태호가 2남3녀 5둥이를 낳은 겁니다.

멸종위기 1종 아이들인데, 보통 한 번에 2~3마리 출산한다고 하니 5둥이 출산은 손에 꼽는 경우라고 해요.

'건우'처럼 70일 만에 8배가량 자랐는데, 5둥이 이름 공모가 8일까지 열린다는 소식에 오늘 이슈가 됐습니다.

【 질문4 】
언제 가면 이 테마파크의 5둥이들 볼 수 있는 건가요?

【 기자 】
지금 건곤이가 타이거밸리 내실에서 5둥이를 키우고 있는데, 1차 백신도 맞고 건강 관리를 해야 해서 9월 말 10월 초에 공개된다고 합니다.

타이거밸리에서 한국 호랑이들은 대표적으로 건곤이, 태호 그리고 무궁이, 태범이 남매 등이 지내고 있는데요.

개체 수가 많아지면서 무궁이, 태범이 남매는 10월 중 경북 백두대간 수목원으로 유학간다고 하니 5둥이 생활 환경은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멘트 】
네 다음은요.

【 기자 】
"월급 얼마예요?"입니다.

【 질문5 】
엠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월급이요?
이웃나라도 아녀서 액수가 잘 가늠이 안 되네요.

【 기자 】
네 상상이 좀 어려운데, 마크롱 대통령이 본인 입으로 시원하게 월급을 공개했습니다.

지난 2일 방문한 프랑스 남부 마르세유의 초등학교에서 10살 여학생에게 "월급이 얼마예요?" 질문을 받았고 고민 없이 응한 건데요, 원천징수 후 실수령액이 8,500유로라고 합니다.

【 질문6 】
1천만 원 좀 넘게 책정될 것 같은데요,
우리나라 대통령보다 적지 않나요?

【 기자 】
네 저도 궁금해서 비교부터 해봤는데 적었습니다.

마크롱 월급을 오늘 시세로 계산하니 1,167만 원 정도 나왔는데 문 대통령은 올해 연봉 2억 3,823만 원, 월 1,985만 원 정도 받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마크롱 대통령이 국가원수로서 받는 건 포함되지 않아서 염두에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앵커멘트 】
마크롱 대통령이 질의응답을 즉흥적으로 하는 걸로 유명하다면서요, 솔직하네요.
다음은요?

【 기자 】
저항군이 개구리복을! 입니다.

【 질문7 】
탈레반도 한국 군복을 입는다면서, 이젠 저항군에게까지 퍼진 건가요?

【 기자 】
개구리 군복이라고 불린 우리나라 구형 군복이 요즘 탈레반 대원들에게서 많이 보이더니

아프간 저항군 트위터에도 등장했습니다. 탈레반에게서 뺏은 물건이라고 한 건데요.

【 질문8 】
한국 군복이 반출된건데, 이러다간 조만간 신형 군복도 가겠어요.

【 기자 】
10년도 지난 군복, 대형버스, 축구선수 이름이 써진 유니폼 등 제3국이나 후진국 여행하시면 많이 보실 텐데요,

사실상 불법 반출된 거지만, 현행법상 처벌 되는 건 '현재 사용 중인' 군복의 경우라서 처벌 사항은 아니라고 합니다.

【 앵커멘트 】
보기 좋지만은 않네요.
다음은요,

【 기자 】
이벤트 과해서…, 입니다.

【 질문9 】
누구를 위한 이벤트였길래요,

【 기자 】
BTS 지민 이야긴데요, 중국 팬들이 10월 13일 생일인 지민을 위해4억 원을 모아 지민 만을 위한 비행기를 띄운 건데요.

안 그래도 연예인 팬덤에 규제가 심한 중국은 지민 팬클럽 웨이보 공식 계정을 60일간 정지하기로 했습니다.

【 질문10 】
어찌 됐든, 팬들 돈이니 비행기 띄우는 건 자유 아니에요?

【 기자 】
네 비행기는 운항을 시작했는데요 이달부터 11월 말까지 다닙니다. 또 지민 생일 날 미국과 유럽 언론에 광고를 실는다고 하네요,

【 앵커멘트 】
아무리 지민이라지만, 부럽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영상편집 : 송지영]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