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출전할 선수도 확진…그런데도 올림픽 한다는 일본
입력 2021-05-06 07:00  | 수정 2021-05-06 07:32
【 앵커멘트 】
도쿄올림픽이 두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일본 정부가 도쿄와 오사카 등에 내린 긴급사태를 연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집과 훈련장만 오가던 올림픽 출전 선수도 확진 판정을 받는 등 코로나 사태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아서인데요.
상황이 이런데도 올림픽을 하겠다고 고집을 피우고 있습니다.
전광열 기자입니다.


【 기자 】
일본에선 지난달 29일부터 어제까지 연휴였습니다.

연휴라 코로나19 검사건수가 줄었지만 연일 4천 명 넘게 신규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집과 훈련장을 오가며 올림픽 준비만 하던 국가대표 수영 선수까지 확진 판정을 받을 만큼 지역 사회 감염이 심각합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본 정부는 도쿄와 오사카, 교토 등에 오는 11일까지 내린 긴급사태를 한 달 정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아무리 봐도 오는 7월23일 올림픽 개막이 불가능해 보이지만 어제 삿포로시에선 올림픽 예비 행사인 마라톤 대회가 열렸습니다.

▶ 인터뷰 : 하시모토 세이코 /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
- "TV로 중계된 이번 경기를 보면서 전 세계인들이 (도쿄올림픽) 코로나19 대책이 잘 돼 있다고 이해하길 희망합니다."

일본 정부가 코로나 확산에도 도쿄올림픽을 강행하려는 건 돈 때문입니다.

개최 계약서에는 개최지의 개최 의무를 면제하거나 불가항력 상황에 대한 조항이 없습니다.

IOC는 가만있는데 일본 정부나 도쿄도가 못하겠다고 손을 들면 올림픽 방송 중계권을 비롯한 대회 취소에 따른 배상 책임은 전부 일본이 져야 합니다.

MBN뉴스 전광열입니다. [revelge@mbn.co.kr]

영상편집 : 김혜영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