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쿠팡 사칭 스미싱 주의보"…네덜란드서 날아온 문자 '황당'
입력 2021-04-23 09:40  | 수정 2021-04-23 09:47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쿠팡 로켓배송을 사칭한 스미싱(문자 메시지를 활용한 피싱)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어제(22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로켓배송을 사칭한 문자 메시지를 캡처해 공유한 글이 화제입니다. 해당 메시지에는 '[쿠팡] 로켓배송 2박스 오늘 18:00~20:00 도착 예정입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주문 내역 혹은 배송 현황을 확인하도록 유도하는 URL 주소도 넣었습니다.

하지만 미심쩍은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국외발신]이라고 적혀 있고, 발신 번호상 국가 번호는 네덜란드(+31)로 확인됩니다. URL도 자세히 보니 독도(dokdo)라는 단어가 포함돼 있습니다.

정상적인 쿠팡 배송 안내 문자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정상적인 쿠팡의 배송 안내 메시지라면 상단에 [Web발신]이라고 표시됩니다. URL 주소도 배송 예정 안내와 배송 완료 안내 모두 'https://coupa.ng/a/~~'로 이뤄집니다.

이와 비교해보면 네덜란드에서 발송된 '독도' URL 메시지는 피싱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사례를 접한 누리꾼들은 '정말로 로켓으로 배송하는 것이냐' 등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편, 택배 안내 사칭은 대표적인 스미싱 수법입니다. 택배를 사칭한 피싱 문자가 안내하는 URL을 클릭하면 '배송 확인을 위해 전화번호를 입력하라'는 안내가 뜨는데, 실제 입력을 마치면 휴대폰에 낯선 앱이 깔리고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갑니다.

최근 3개월 내 쿠팡 이용자가 1500만 명에 달할 정도로 쿠팡을 이용한 소비가 일상이 되면서, 스미싱 피해에 노출된 이용자 역시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쿠팡은 고객센터 공지를 통해 스미싱에 주의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쿠팡 측이 확인한 사칭 사례를 보면 '[쿠팡] 38000원 결제 완료/익월 요금합산청구/결제내역확인(링크)', '지금 쿠팡 모바일 앱 설치하면 착한 점심 공짜!(링크)' 등 다양합니다. 쿠팡은 "절대 이같은 메시지를 발송하지 않는다"며 주의를 요구했습니다.

[ 문희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 mhw48@naver.com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