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뒤집힌 결과에 일본 정부 "정밀 분석해야"…속으론 '반색'
입력 2021-04-21 19:20  | 수정 2021-04-21 19:39
【 앵커멘트 】
3개월 만에 정 반대로 뒤집힌 판결을 놓고 일본 정부는 특별한 논평을 내지 않았습니다.
다만, 위안부 문제는 모두 해결됐고, 추가 배상 요구는 국제법 위반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전민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일본의 '국가면제'를 인정한다는 서울 중앙지방법원의 판결에 일본 정부는 일단 말을 아꼈습니다.

▶ 인터뷰 : 가토 가쓰노부 / 일본 관방장관
- "세부 사항을 면밀히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일본 정부는 이에 대해 어떤 언급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서도 가토 장관은 한국이 추가 배상을 요구하는 건 잘못이라고 재차 밝혔습니다.

지난 1965년과 2015년 합의로 위안부 피해자 문제는 모두 해결됐다는 게 일본 정부의 생각입니다.

▶ 인터뷰 : 가토 가쓰노부 / 일본 관방장관
- "국제법 위반을 바로잡도록 한국 정부가 적절한 조치를 취해 달라고 강력히 요청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배상 책임이 있다"는 판결이 나왔던 지난 1월에는 남관표 주일대사를 불러 강하게 항의한 바 있습니다.


공식적인 언급은 자제했지만, 한·일 관계를 담당하는 일본 외무성은 반색하는 분위기입니다.

NHK 방송은 익명의 외무성 간부의 말을 인용해 "판결은 타당하고 당연한 결과"라고 보도했고, 닛케이 신문은 "1월이 예외적이었던 것"이라고 논설했습니다.

외교부는 판결과 관련해 상세한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며, 피해자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MBN뉴스 전민석입니다.

영상편집 : 오광환

#일본 #위안부 #가토 #MBN뉴스 #전민석기자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