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단독] 공정위 직원에 '뇌물 417만 원'…증거 없앤 금호그룹
입력 2021-04-15 19:31  | 수정 2021-04-15 20:43
【 앵커멘트 】
계열사 부당지원과 증거 인멸 지시 의혹 등을 받고 있는 박삼구 전 금호그룹 회장이 오늘(15일)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검찰은 금호그룹 임원이 공정위 직원에게 뒷돈을 주고 박 전 회장에게 불리한 자료를 지운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박자은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 2018년 2월, 금호그룹 임원과 공정위 직원 사이 은밀한 거래가 이뤄졌습니다.

한 달 전 공정위가 확보한 금호그룹 자료 일부를 없애주는 대가로 검은돈을 건넨 겁니다.

당시 금호그룹 상무였던 윤 모 씨는 공정위 직원에게 "회장님, CCC, 아시아펀드 등 단어가 들어간 자료를 지워달라"며 뇌물 417만 원을 건넸습니다.

해당 단어들은 모두 박삼구 전 회장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검찰은 박 전 회장이 아시아나항공 등 계열사를 이용해 총수 지분율이 높은 금호고속을 부당하게 지원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공정위가 이 과정을 추적하자, 그룹 차원의 증거삭제 지시가 이뤄졌을 것으로 보고 박 전 회장에게 관련 내용을 추궁했습니다.

앞서 공정위는 박 전 회장을 비롯한 금호그룹 총수 일가가 계열사 부당지원으로 80억가량을 챙긴 것으로 보고, 32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검찰은 박 전 회장에 대한 소환조사가 끝나는 대로 수사 내용을 정리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MBN뉴스 박자은입니다.[jadooly@mbn.co.kr]

영상편집 : 이우주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