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주거용 오피스텔 '더샵 송도아크베이' 분양
입력 2021-03-15 17:28 
더샵 송도아크베이 메인 투시도[사진 = 포스코건설]
주거용 오피스텔이 20~30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아파트 가격은 계속 오르는 반면 목돈 마련을 위한 대출은 규제로 꽁꽁 묶인 데다 낮은 가점으로 인해 당첨 확률도 낮기 때문이다.
15일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전국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4억원을 상회했다. 수도권은 2019년 6월부터 21개월 연속 가격 상승이 이어지며 지난 2월 기준 평균 매매가격은 5억7855만원에 달했다. 서울은 지난 달 9억원을 돌파했다.
상황이 이렇자 아파트 대체할 주거상품으로 주거용 오피스텔이 주목받고 있다. 오피스텔은 주택이 아닌 만큼 규제지역에서도 주택담보대출 담보인정비율(LTV)이 최대 70%로, 매매가격의 30%만 있으면 매수할 수 있다. 신규 분양일 경우 청약통장 없이도 청약 접수가 가능해 가점이 낮은 2~30대나 신혼부부의 당첨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
이러한 가운데 포스코건설이 오는 4월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1공구 B3블록에서 '더샵 송도아크베이'를 분양한다.

지하 4층, 지상 최고 49층, 4개동 규모로 조성되는 이 단지는 아파트 전용 84~179㎡ 775가구와 주거용 오피스텔 전용 84㎡ 255실로 구성된다. 오피스텔은 전용 84㎡으로만 구성되며 3개의 방과 2개의 욕실, 주방, 거실로 이뤄져 소형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다. 드레스룸 등 넉넉한 수납공간도 제공한다.
인천지하철1호선 국제업무지구역과 맞닿아 있어 인천 도심과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제2경인고속도로와 경기 서남부도 가깝다. 여기에 예비타당성을 통과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개통하면 서울역까지 3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할 전망이다.
사업지 인근에 커낼워크와 코스트코, 롯데마트,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홈플러스, 송도세브란스 병원(예정) 등 생활편의시설과 채드윅송도국제학교와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연송초등학교, 신정중학교, 인천포스코고등학교, 연송고등학교 등 교육시설이 있다.
주거용 오피스텔은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 거주지 제한, 주택 소유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견본주택은 송도동 37-2(센트럴파크역 인근)에 4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업계 최초로 최신 VR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사이버 견본주택도 함께 선보인다.
[MK 부동산센터][ⓒ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