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출장십오야X슬캠핑', 나영석PD의 슬기로운 예능컬래버 [MK이슈]
입력 2021-03-13 08:02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나영석PD의 파격 도전은 계속된다. 이번엔 예능 컬래버레이션이다.
2021년 나영석PD는 예능 컬래버레이션을 시도하고 나섰다. 바로 '출장 십오야'라는 프로그램을 론칭한 것. ‘출장 십오야는 나영석PD가 신서유기 혹은 ‘채널 십오야에서 했던 다양한 게임을 필요로 하는 방송계 공식 행사, 예능 프로그램 등을 찾아가 게임을 진행해주는 신개념 예능 배달 서비스다.
'출장 십오야'의 공식 일정을 처음 열어준 주인공은 유튜브 채널 십오야의 '슬기로운 캠핑생활'의 '99즈' 조정석, 유연석, 정경호, 김대명, 전미도다. 지난해 '99즈'가 1박 2일로 진행한 '슬기로운 캠핑생활'에 나영석PD가 의뢰를 받고 출장을 간 것.
12일 첫 방송된 '채널 십오야'에서 나영석PD는 아직 예능이 낯선 '99즈'에게 거침없는 예능 잔혹사를 펼치며 신개념 예능 컬래버레이션의 시작을 알렸다. 99즈가 도전한 첫 게임은 다름아닌 ‘신서유기 고전게임 ‘인물퀴즈. 조정석은 처음으로 오답을 외치며 나영석PD의 '땡'을 처음 듣게 됐다.
나영석 PD는 다양한 도전을 시도한 적이 있는 연출자다.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의 선구자라고 불리는 나영석 PD는 KBS 재직 시절 ‘1박2일을 연출했고, CJ ENM으로 이적한 뒤 ‘꽃보다 시리즈, ‘삼시세끼 시리즈를 연이어 성공시켰다. ‘신서유기를 인터넷 콘텐츠로 론칭해 화제몰이를 하며 방송프로그램으로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도 했다.
나영석PD는 2019년 tvN 예능프로그램 ‘신서유기 외전 : 삼시세끼 – 아이슬란드 간 세끼(이하 ‘아간세)을 시작으로 '라끼남'(라면 끼리는 남자), '삼시네세끼', '마포멋쟁이' 등 5분 편성 콘텐츠를 최초 시도했다. 해당 콘텐츠는 방송 후 풀버전을 유튜브 채널 십오야(구 채널 나나나)에 공개하는 새로운 시도로 눈길을 끌었다.

나영석PD는 여기에 더해 지난해 노동, 요리, 과학, 미술, 여행, 스포츠 등 각기 다른 소재의 6개의 숏폼(short-form) 코너가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한 tvN 예능프로그램 ‘금요일 금요일 밤에를 론칭하기도 했다. 시청률은 높지 않았지만, OTT(Over-the top) 서비스를 중심으로 떠오른 숏폼 포맷을 예능으로 끌어들였다는 시도 자체에서 나영석PD의 도전은 박수 받을 만 했다.
나영석PD가 새롭게 시도하는 예능 컬래버레이션이 새로운 예능 생태계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tvN ‘출장 십오야는 매주 금요일 밤 10시 50분 방송된다. 방송 이후 유튜브 ‘채널 십오야를 통해 풀 버전이 공개된다.
shinye@mk.co.kr
사진ㅣ유튜브 채널 십오야 영상 캡처, tvN 방송 화면 캡처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