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아이즈원, 활동 연장 없이 다음달 해체…2년 6개월 활동 마침표
입력 2021-03-11 08:27  | 수정 2021-03-18 09:05

걸그룹 아이즈원이 오는 4월을 끝으로 팀 프로젝트를 종료, 예정된 2년 6개월의 활동에 마침표를 찍습니다.

Mnet은 어제(10일) 아이즈원의 프로젝트 종료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Mnet 측은 "지난 2018년 COLOR*IZ 앨범으로 데뷔해, 한국은 물론 세계 무대서 큰 사랑을 받으며 아시아를 대표하는 걸그룹으로 성장한 ‘아이즈원의 프로젝트 활동은 예정대로 오는 4월 마무리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활동종료인 즉 팀 해산, 실질적으로는 해체입니다.

Mnet 측은 "아이즈원을 사랑하는 팬들과 함께 할 온라인 단독 콘서트 ‘ONE, THE STORY가 오는 3월 13일, 14일 양일간 있을 예정"이라며 "Mnet과 스윙엔터테인먼트/오프더레코드는 그동안 멋진 모습을 보여준 아이즈원 12명 멤버 모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함께 만들어온 환상적 이야기가 계속될 수 있도록 향후에도 아티스트로서의 성장을 지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이즈원은 2019년 방송된 Mnet '프로듀스48'에서 TOP12에 든 권은비, 미야와키 사쿠라, 강혜원, 최예나, 이채연, 김채원, 김민주, 야부키 나코, 혼다 히토미, 조유리, 안유진, 장원영 12인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걸그룹으로 프로그램의 열띤 인기에 힘입어 그 해 10월 데뷔부터 톱 걸그룹으로 급성장 궤도를 달려왔습니다.


활동 기간은 2년 6개월으로 그리 길지 않았지만 지난해 발표한 앨범 3장의 판매량 총합이 129만여 장에 달하며 당해 연도 걸그룹 최다 판매고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데뷔 첫 해 각종 음악 시상식의 신인상을 독식한 것은 물론, 지난 한 해 동안에만 2020년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가수부문 베스트 뮤지션상, 2020년 제12회 멜론뮤직어워드 TOP10, 2020년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 페이보릿 여자 그룹, 2021년 제10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 올해의 핫 퍼포먼스상, 2021년 제30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본상 등 영예로운 수상 행진을 이어왔습니다.

데뷔부터 종료까지 임팩트는 강했습니다. 큰 사랑만큼 스포트라이트는 강렬했지만 충격적인 출생의 비밀(?) 속 그림자도 짙었습니다. 팀이 탄생하게 된 산파 역할을 한 '프로듀스' 시리즈 제작진이 범한 생방송 투표 조작으로 실제 TOP12 중 멤버 2인이 뒤바뀐 초유의 상황이 활동 개시 1년이 지난 뒤에야 알려짐에 따라 나머지 1년 6개월의 활동을 따가운 눈총 속에 이어왔던 것입니다.

특히 '프로듀스' 시리즈 연출자 안준영 PD와 김용범 CP가 사기 등 혐의로 실제 법원에서 유죄를 선고받음에 따라 아이즈원은 일부 강성 팬들로부터 팀 해체 요구를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다수 팬들은 "PD가 잘못한거지 아이즈원도 피해자다" "이들이 갖게 된 평생 트라우마는 어떻게 보상받나" "어떤 면에서 지금 제일 힘든 건 아이즈원일 듯" 등의 반응을 보이는 등 아이즈원 지키기에 나섰고, 잔여 활동 기간 중 팀의 존망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하지만 Mnet 측은 "'프로듀스'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Mnet에 있다. Mnet은 피해를 입은 연습생들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질 것이며, 이미 활동을 하면서 각자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는 아이즈원 역시 최선을 다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면서 프로젝트 활동을 끝까지 마무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아이즈원 역시 팬들의 기대에 부응해 예정됐던 앨범 활동을 성료한 바 있습니다.

우여곡절 속 아이즈원은 팬들과의 아름다운 이별을 준비 중입니다. 이들은 활동 종료를 한 달 남겨둔 오는 13, 14일 이틀간 온라인 단독 콘서트 'ONE, THE STORY'를 열고 팬들을 만납니다. 이후 4월 종료 후엔 각자의 소속사로 돌아가 재데뷔 등을 준비할 전망입니다.

<다음은 아이즈원 활동 종료 관련 Mnet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Mnet입니다.

Mnet과 스윙엔터테인먼트/오프더레코드는 ‘아이즈원의 프로젝트 종료를 앞두고, 12명 멤버들의 최선의 활동을 위해 각 소속사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하며 논의를 해왔습니다.

지난 2018년 COLOR*IZ 앨범으로 데뷔해, 한국은 물론 세계 무대서 큰 사랑을 받으며 아시아를 대표하는 걸그룹으로 성장한 ‘아이즈원의 프로젝트 활동은 예정대로 오는 4월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아이즈원을 사랑하는 팬들과 함께 할 온라인 단독 콘서트 ‘ONE, THE STORY가 오는 3월 13일, 14일 양일간 있을 예정입니다.

Mnet과 스윙엔터테인먼트/오프더레코드는 그동안 멋진 모습을 보여준 ‘아이즈원 12명 멤버 모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함께 만들어온 환상적 이야기가 계속될 수 있도록 향후에도 아티스트로서의 성장을 지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이들이 보여줄 새로운 모습에 기대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디지털뉴스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