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일, 화이자 백신 협상 때 '바가지' 써…접종 현황도 한국의 20%
입력 2021-03-07 19:30  | 수정 2021-03-07 20:19
【 앵커멘트 】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백신 확보가 절박한 일본 정부가 제약회사 화이자와의 협상에서 '바가지를 썼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공급량도 예상보다 적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접종 계획은 차일피일 늦어지고 있습니다.
민지숙 기자입니다.


【 기자 】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확보 과정에 굴욕적인 대우를 받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습니다.

공급업체 화이자 측이 일본의 일개 각료와는 상대하지 않겠다며 "협상에 총리가 나오면 좋겠다"고 요구했다는 겁니다.

전용주사기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약 1천 200만 명분 백신의 손실 가능성도 제기됐습니다.

▶ 인터뷰 : 가토 가쓰노부/ 일본 관방장관(2월 17일)
- "5회, 6회 접종할 수 있는 화이자사 백신에 대해서는 복수의 제조업체와 특수주사기 확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계약이 체결됐지만, "약점을 잡혀 비싼 값에 샀다"는 혹평도 나왔습니다.


도쿄올림픽과 총선을 앞두고 백신 확보가 절박한 일본이 협상 과정에 농락당했다는 겁니다.

접종도 계획만큼 순조롭지 않습니다.

애초 일본 정부는 다음 달 1일부터 고령자 약 3600만 명에 대한 우선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지만 공급량이 예상보다 적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접종 계획을 수정하거나 중단하는 지자체가 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실제,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9일 먼저 백신 접종을 시작했지만 접종자 수는 20%에도 미치지 못한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MBN뉴스 민지숙입니다.

영상편집: 유수진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