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이런 분은 맞지 마세요"…코로나19 백신 접종 Q&A
입력 2021-02-24 19:20  | 수정 2021-02-24 19:47
【 앵커멘트 】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궁금증이 많습니다.
지병이 있는데 맞아도 되는 것인지, 이상이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백신 접종과 관련한 주의 사항과 궁금증을 심가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기자 】
백신 접종을 이틀 앞두고 열린 대국민 설명회에서 여러 궁금증이 오갔습니다.

백신 접종 대상?

감기, 설사 등 가벼운 질환이 있어도 백신을 맞을 수 있습니다.

기저 질환이 있어도, 코로나19에 이미 걸린 적이 있어도 가능합니다.

다만, 37.5℃가 넘는 고열이나 급성질환의 경우나 완치자 중 치료 과정에서 혈장 치료나 항체 치료를 받은 사람은 접종을 미뤄야 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성분에 대해 심각한 알레르기반응인 '아나필락시스' 병력이 있다면 접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접종 후에도 30분 이내에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 15~30분 기관에 머무르며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 인터뷰 : 김중곤 / 서울의료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 "아나필락시스로 인한 임상시험 과정에서 사망자는 한 명도 없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접종 전후 유의 사항?

접종 당일에는 과도한 음주나 운동 활동, 사우나 등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 귀가 후 3시간 이상, 접종 후 3일간은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시해야 합니다.

접종 후 7일간은 헌혈을 할 수 없습니다.

예방 접종 피해 시 보상은?

보상신청 서류를 보건소에 제출하면 질병청이 역학조사와 함께 120일 이내에 심의를 거쳐 보상 여부가 결정됩니다.

진료비의 본인부담금과 간병비 등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김중곤 / 서울의료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 "너무 필요 이상으로 불안해하고 그러지 마시고 적극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도록 그렇게 하시는 것이 좋겠다, 라고 강력히 권고를 드립니다. 마지막 멘트도 '축하합니다.'입니다."

백신 접종을 했더라도 집합금지, 자가격리 등은 여전히 지켜야 하고, 마스크도 반드시 써야 합니다.

MBN뉴스 심가현입니다. [gohyun@mbn.co.kr]

영상편집 : 이범성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