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토부 "코나 화재 원인은 배터리셀 불량...배터리시스템 교체"
입력 2021-02-24 14:22  | 수정 2021-03-03 14:38

최근 잇단 화재로 논란이 된 현대차 코나 전기차(EV) 배터리가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을 통해 교체된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한다고 24일 밝혔다.
리콜 대상은 코나 전기차(OS 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LK EV) 302대 등 총 2만6699대다.
앞서 현대차는 코나EV 화재 사고가 잇따르자 지난해 10월 배터리관리시스템(BMS)를 업데이트 하는 방식으로 리콜 조치했다. 하지만 올해 1월 대구에서 리콜을 받은 코나EV에서 또 다시 화재가 발생하자 국토부에서 재조사에 착수했다.

조사 결과 배터리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된 것이다.
이에 따라 이번 리콜대상 차량은 다음달 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리콜에 들어간다.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또는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고전압배터리시스템을 교체받을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KATRI의 결함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BMS 업데이트로 화재 위험성이 있는 일부 배터리를 완전히 추출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기존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현재 진행 중인 KATRI 주관의 화재 재현실험 등 일부 완료하지 못한 결함조사를 지속 추진하면서 이번 리콜의 적정성을 조사, 필요 시 보완 조치할 계획이다.
[김현정 매경닷컴 기자 hjk@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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