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보위원장 "국정원 2만 명 사찰"…사찰 지시 놓고 공방
입력 2021-02-23 19:20  | 수정 2021-02-23 20:10
【 앵커멘트 】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김경협 국회 정보위원장이 "2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이뤄졌다"고 공개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선거를 앞두고 국정원이 정치에 개입하고 있다고 반발했습니다.
노태현 기자입니다.


【 기자 】
김경협 국회 정보위원장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은 박근혜 정부 때까지 전방위로 이뤄졌음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부터 대상자 2만 명에 대한 20만 건의 사찰 문건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습니다.

▶ 인터뷰 : 김경협 / 국회 정보위원장
- "(문건) 보고처에 명시가 돼 있는 건 민정수석, 정무수석, 대통령실장 그리고 대부처가 국무총리로 돼 있는 자료도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김 위원장은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는 사찰을 하라는 윗선 지시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반발했습니다.


하태경 의원은 "노무현 정권에서도 사찰 중단 지시가 확인된 건 아니므로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문재인 대통령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선거를 앞둔 국정원의 정치 개입이라는 비판도 제기됐습니다.

▶ 인터뷰 : 김기현 / 국민의힘 의원
- "선거가 다가오니 다시 한번 정치공작의 망령이 되살아나는 것 같습니다. 울산시장 선거 공작에도 모자라서 다시 선거공작 시즌2를 벌이려는 정부 여당의…."

민주당은 사찰 명단 공개를 국정원에 요구하면서 동시에 특별법 추진까지 논의할 방침이어서 공방은 더 거세질 전망입니다.

MBN뉴스 노태현입니다.

영상취재 : 안석준·박준영·김준모 기자
영상편집 : 김혜영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