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트위터, 인도 정부 압력에 야권 정치인 계정 차단
입력 2021-02-02 11:30  | 수정 2021-02-09 11:38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가 인도 정부의 압력에 굴복해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추진중인 농업개혁법에 반대하는 정치인, 활동가들의 계정 접근을 일시 차단했다.
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트위터는 모디 정부의 전자정보기술부 요청에 따라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에 따라 인도 야당인 암 아드미, 인도 공산당 소속 정치인들과 인도의 영향력 있는 잡지 카라반 관계자들이 계정 접근을 차단당했다. 키산 에크타 모카 등 시위대 관련 링크들을 담은 계정들도 차단됐다.
모디 정부는 농업 규제를 완화하는 새 농업개혁법에 반대하는 시위가 수도 뉴델리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번지자 SNS 단속에 나섰다. 지난주 뉴델리에서 발생한 대규모 반대 시위에서는 1명의 시위 참가자가 사망하고 수백명의 경찰들이 부상당했다. 인도 정부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농업개혁법에 대한 허위 사실들이 유포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시위대가 모인 델리 경계 지역의 인터넷 서비스도 일시적으로 중단시켰다.
인도 정부의 SNS 단속에 국내외 비판들이 쏟아지고 있다. 시위대를 지지하는 SNS 활동을 위해 결성된 트랙터투트위터(Tractor2Twitter)는 "우리는 자유 국가에서 언론의 자유가 가장 필요할 때 이같은 공격을 받아 깜짝 놀랐다"며 "전국이 선전과 가짜 뉴스의 여파로 고통받고 있을 때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트위터는 "많은 국가들이 SNS에 개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보유하고 있다"며 "모든 곳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권한이 있는 기관으로부터 적절한 범위 내의 요청을 받을 경우 때때로 특정 국가의 특정 콘텐츠에 대한 접근을 보류해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개인정보 보호를 옹호하는 단체들은 인도 정부의 안면인식시스템 사용에 대해서도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인도 정부가 시스템을 시위대 색출에 악용하더라도 이를 제지할 수 있는 법이 없기 때문이다. 홍콩 민주화 시위 당시에도 안면인식시스템 악용 문제는 지적된 바 있다.
[김제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