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입양가족 "청 해명, 2차 가해"…"文 사과" vs "흠집내기"
입력 2021-01-19 15:45  | 수정 2021-01-26 16:03
18일 진행된 '2021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 사진 = MBN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했던 '입양 취소' 발언의 파장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습니다.

청와대가 문 대통령 발언 직후 "사전위탁보호제도를 보완하자는 취지"라고 했지만, 오히려 논란을 더 부추기는 모습입니다.

전국입양가족연대는 오늘(19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제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당사자를 고려했다면 결코 할 수 없는 표현"이라며 청와대의 해명이 사실상 2차 가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들은 "사전위탁보호제에 놓인 대부분의 예비 입양 부모는 아이와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살아간다"며 "어떤 부모도 자식을 취소하거나 바꿀 수 있는 대상으로 취급하지 않는다"고 꼬집었습니다.



청와대는 전날에 이어 적극적인 해명을 이어갔습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반품이라느니, 너무 심한 표현이 나왔는데 취지가 상당히 왜곡됐다"며 "사전위탁보호제도를 설명드릴 때 이건 아이를 위한, 아동 입장에서 적합한 가정인지 등을 점검하는 제도라고 설명드렸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대통령 의도나 머릿속에 아동 반품이란 의식 자체가 없다"면서 "(야권 등에서) 어떻게 그런 발상이 가능했는지 오히려 저는 궁금하다"고 맞받아쳤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표현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점은 인정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강 대변인은 "어제 (대통령이) 하신 말씀의 전체 맥락을 보면 이해할 수 있었을 텐데 조금 아쉽게 생각한다"고만 답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진화에 나섰습니다.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어제 문 대통령 회견 중 진의가 잘 전달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며 "사전위탁제도를 입양 전 필수절차로 의무화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예 '흠집내기'라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SNS에 "대통령의 말씀 일부를 쪼개어 비틀어 말하며 오로지 국정 혼란만 부추기고 있다"며 "대통령의 말씀은 입양아동에 대한 학대를 없애야 한다는 것이 진의"라고 적었습니다. 김 의원은 야권을 향해 "문 대통령 흠집내기를 중단해달라"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발언의 취지나 의도와 상관없이 '입양부모의 마음 변경'을 이유로 '입양 취소'를, '아이와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아동을 바꾼다'는 표현은 문 대통령이 직접 한 게 맞습니다.

철저하게 어른 중심적인 시각이 반영됐다는 점에서 입양 아동들에게 큰 상처가 됐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야권도 맹공을 이어갔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대단히 반인권적인 인식의 일단이 여과없이 드러나서 변명으로 해결될 일 아니"라며 "이런저런 구구절절한 변명을 하지 말고 문 대통령이 깨끗하게 사과하길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 역시 "사회적으로 많은 분노와 아픔을 안긴 '정인이 사건'의 해법으로 입양 취소나 아동을 바꾸는 방식을 제시했다"며 "국민 모두의 귀를 의심케하는 비상식적인 발언이자 국민의 아픔을 진심으로 공감했다면 감히 내놓을 수 없는 발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대통령의 입양 관련 아이 바꾸기 발언은 청와대 해명을 고려하더라도 대단히 부적절하다"면서 "수많은 입양가정과 국민들에게 상처를 준 만큼 대통령께서 직접 바로잡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박유영 디지털뉴스부 기자 / shine@mbn.co.kr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