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코로나 백신 이어 치료제도…이낙연 "전국민 무상 공급"
입력 2021-01-12 14:48  | 수정 2021-01-19 15:03

정부가 다음 달 접종이 시작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전국민이 무료로 맞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코로나19 치료제도 무상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오늘(12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이 대표는 최근 "코로나19 치료제를 백신과 마찬가지로 국민에게 무료로 공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어떤 제약회사든 치료제는 국민을 위해 사용해야 하며, 대감염병 치료는 국가가 책임지는 게 맞다는 취지"라며 "국민에게 도움이 된다면 국가가 책임을 지고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뜻으로 특정 회사의 치료제를 언급한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가 조건부 허가를 신청해 식약처의 허가·심사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은 이미 제출자료 요건을 검토하는 예비심사는 마쳤고, 이번 주 자료심사와 실태조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후 '자문'과 '허가' 두 단계만 거치면 현장에 배포됩니다.

렉키로나주의 공급가액은 40만 원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대표의 말대로 치료제가 무상 공급된다면, 이 비용은 전부 건강보험과 국가 재정으로 부담합니다.

정부 입장에선 증상이 더 악화하기 전에 치료제를 맞고 적기에 퇴원하는 것이 입원치료비 지출보다 더 절감된다고 판단한 걸로 보입니다.

한편, 권기성 셀트리온 연구개발본부장은 오늘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 등이 주최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현황 점검 간담회에 참석해 "일라이릴리나 리제네론 등 기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사의 약제 이상의 효과를 임상2상에서 확인했다"며 "1월 중 허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박유영 디지털뉴스부 기자 / shine@mbn.co.kr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