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검은사막 게이머는 다 아는 신제품들…`감은사막` 샴푸, `껌은사막` 해태껌, `김은사막` 광천김
입력 2020-12-16 17:10  | 수정 2020-12-17 13:01
펄어비스 `감은사막` 샴푸 출시 [사진 제공 = 펄어비스]

게임사들이 재치있는 마케팅으로 다른 산업군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게임을 귤 같은 식품홍보 뿐만 아니라, 샴푸를 비롯한 생활용품이나 자동차 마케팅에도 활용되면서 영역을 넓혀나가는 모습이다.
펄어비스는 16일 남성 그루밍, 패션,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스웨거와 손잡고 콜라보 샴푸 '감은사막'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양사가 콜라보 제품으로 기획한 '감은사막'은 스웨거 헤어 디펜더 탈모샴푸에 "사막 같은 머리결에 오아시스 같은 부드러움을"이라는 재미있는 슬로건을 내세웠다. 이런 독특한 마케팅이 처음은 아니다. 펄어비스는 해태와 제휴한 '껌은사막'을 시작으로 광천김과의 '김은사막'으로 식품 마케팅을 이어오다 세 번째 콜라보 제품으로 샴푸를 택했다.
'감은사막'은 12월 15일 11번가 단독 판매에 이어 16일 펄어비스 스토어, 스웨거 자사몰, 주요 오픈마켓에 선보였다. 시코르(CHICOR)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감은사막' 구매자는 검은사막 모바일 쿠폰도 받을 수 있다. 검은사막 쿠폰은 '검은사막 X 스웨거 제휴 상자'와 '검은사막 X 스웨거 보너스 상자 각 2개로 구성됐다.
컴투스 역시 이 날 인기 모바일 야구 게임 '컴투스프로야구'의 콜라보 제품을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컴투스프로야귤'이다. 롯데마트는 특히 이번 컴투스와 콜라보 프로모션을 위해 제주도 서귀포에서 수확된 감귤 중에서도 고당도 상품으로 선별해 총 10만 박스 물량을 마련했다.
컴투스 롯데마트 제휴 프로모션 `컴투스프로야귤` [사진 제공 = 컴투스]
'컴투스프로야귤'은 1박스 3Kg 단위로 롯데마트 매장이나 빅마켓, 온라인몰에서 판매하고 있다. 제품 구매 고객 전원에게는 이번 콜라보 프로모션을 기념해 발행된 '컴프야' 이벤트 쿠폰이 증정된다. 해당 쿠폰은 게임 내에서 즉시 사용이 가능하고, 컴프야 최고급 아이템으로 꼽히는 '구단 선택 플리티넘팩'을 비롯한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때로는 일반 식료품 뿐 아니라 자동차 기업과 손을 잡는 경우도 있다. 넥슨코리아는 최근 현대자동차와 '카트라이더' 지식재산권(IP) 제휴를 맺었다. 현대자동차의 '쏘나타 N라인'을 모티브로 제작된 카트를 PC게임 '카트라이더'와 모바일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에 추가해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주면서 자연스럽게 소나타 N라인을 알리기도 했다. 넥슨은 이마트와의 제휴를 통해 쇼핑 카트 형태의 카트를 게임에 등장시킨 적도 있다.
넥슨 현대자동차 제휴로 제작된 `소나타N` 카트라이더 [사진 제공 = 넥슨]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유명 연예인을 앞세운 단순한 방식의 마케팅은 많은 비용에 비해 효과가 적다는 목소리가 차츰 나오고 있다"며 "게임이라는 상품 자체가 재미를 주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처럼 재치있는 마케팅으로도 웃음을 주려는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용익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