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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창재의 디지털 혁신…조직개편으로 대전환 예고
입력 2020-12-14 16:21 

교보생명이 고객가치 중심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한 차원 높은 디지털 기반의 변화와 혁신을 주문한 신창재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교보생명은 14일 조직개편을 통해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업무 프로세스 혁신에 나섰다. 이번 조직개편은 '디지털 대전환'에 방점을 뒀다. 가장 큰 변화는 기존 디지털혁신지원실이 DT(Digital Transformation·디지털 전환) 지원실로 확대 개편된 것이다. 교보생명이 추구하는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기술로 회사의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것을 넘어 조직 전반을 변화시키는 포괄적 개념이다. 디지털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부터 업무 프로세스, 기업 문화에 이르기까지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번 조직개편에는 위기 극복을 위한 해법으로 '디지털 전환을 통한 양손잡이 경영'을 강조해 온 신창재 회장의 뜻이 담겨 있다.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 기존 생명보험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동시에, 신사업에 진출해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한다는 것이 '양손잡이 경영'의 핵심이다.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해 여러 팀이 신설됐다. DT지원실 산하의 DT추진팀은 고객가치를 극대화하고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사의 디지털 비즈니스를 지원하게 된다. 이를 위해 디지털혁신지원파트도 만들어졌다.

플랫폼사업화추진TF도 신설됐다. 신 회장은 강력한 양면시장 플랫폼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이에 신설 TF는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새로운 먹거리로 주목받는 마이데이터 사업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금융마이데이터파트도 신설됐다. 또한 디지털신사업팀은 오픈이노베이션팀으로 명칭을 변경해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등 디지털 생태계 조성에 힘쓰도록 했다.
디지털 기반의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위해서는 빅데이터지원팀과 AI활용팀이 만들어졌다.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해 업무 프로세스 등을 고객 중심으로 효율화한다는 복안이다. 또한 디지털전략파트는 디지털마케팅전략파트로 명칭을 바꿔 변화된 영업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조직원들에게 디지털 DNA를 내재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문화를 혁신적으로 바꾸기 위해 인력개발팀 내에 디지털역량강화파트도 만들어졌다.
[이승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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