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백화점 1층 화장품 매장 자리에 맛집이…`확` 젊어진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MZ세대 놀이터로 변신
입력 2020-12-14 13:12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2층에 들어서는 `부티크Y` 매장 모습. 재단장을 마치고 17일 오픈 예정인 영등포점 2층에는 MZ세대가 선호하는 온라인 브랜드를 한자리에 모은 공간인 `유스컬처 조닝`이 만들어 졌다. [사진제공=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이 '확' 젊어지며 MZ세대의 놀이터로 변신했다. 백화점의 주 고객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MZ세대를 고략하기 위한 차원이다. 젊은 층이 꼭 가봐야 하는 '성지'로 만들기 위해 이른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뜨고 있는 '핫플'(hot place·인기 장소)과 콘텐츠를 한 곳에 모아 놓았다.
14일 롯데백화점은 지난 1년간 진행된 영등포점 재단장(리뉴얼)을 마치고 오는 17일 새롭게 개점한다고 밝혔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영등포점을 'MZ세대 놀이터'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백화점의 '얼굴' 격인 1~2층에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를 겨냥한 콘텐츠를 대거 도입했다.
우선 화장품관이 차지하고 있던 1층에는 식음료(F&B) 매장을 중심으로 '맛집 거리'를 구성했다. 기존 백화점의 공식에서 벗어나 을지로, 샤로수길, 송리단길처럼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지역의 콘텐츠를 빌려온 것이다.

우선 SNS에서 유명한 MZ세대 취향저격 F&B 중심으로 맛집거리를 구성했다. 유럽 전통 제조방식으로 유명한 '아우어 베이커리', 유통사 최초로 도입한 퓨전일식 '호랑이식당', 한국식 쌀국수 '미미옥', SNS 상에서 이슈되고 있는 '땡스 피자', 한남동 맛집이자 미쉐린 가이드에 등재된 닭요리로 유명한 '세미계' 등도 맛볼 수 있다.
1층의 패션 콘텐츠도 '힙'(Hip)한 감성으로 채워진다. 롯데백화점은 영등포를 서울의 새로운 '힙타운'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로, 업계의 유명 디렉터들과 협업해 그 동안 백화점에 없던 매장을 구현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서울숲의 대표적인 편집매장인 '슬로우스테디클럽'의 원덕현 디렉터를 비롯해, '생활공작소'의 최종우 디렉터, '프로젝트렌트'의 최원석 디렉터, '공원'의 이건욱 디렉터 등이 참여해 각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한다.
'로컬스티치'와 협업해 다양한 인사이터들이 자신의 전문 분야로 큐레이션한 서점도 기획했다. 카페, 서점 겸 라운지 콘셉트로 첫 큐레이션 주제는 '건축·부동산 및 라이프스타일'로 선정했다.
국내 최초 한정판 스니커즈 거래소인 '아웃오브스탁'이 영등포점 1층에 오픈한다. 한정판으로 발매되자 마자 품절되는 다양한 브랜드의 인기 스니커즈와 의류 등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국내 축구 팬덤을 공략해 한정판 축구 유니폼 등 풋볼 레플리카(특정 제품의 디자인과 동일하게 만든 상품)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오버더피치'도 마련됐다.
미국의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의 전시 갤러리도 열린다. 이곳에서는 테슬라에서 판매 중인 모든 모델을 볼 수 있고, 추첨을 통해 시승 경험도 할 수 있다.
2층에는 MZ세대가 선호하는 온라인 브랜드를 한자리에 모은 공간인 '유스컬처 조닝'이 마련됐다.
유스컬처 조닝에는 무신사, 더블유 컨셉 등 주요 패션 애플리케이션(앱)의 베스트 셀러 브랜드 매장이 들어섰다. 온라인 브랜드 '부티크Y', '아카이브랩', '플라넷비' 등이 대표적이다.
대부분 백화점의 1층에 자리하는 화장품관은 3층으로 이동해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럭셔리 향수를 내세웠다. 디올은 한국 최초로 '자도르', '소바쥬(남자향수)' 존을 특화하고, 샤넬도 고가 향수인 '레조드 샤넬' 존을 구현한다. 니치퍼퓸인 '에어린'도 에스티로더에서 별도 조닝으로 선보였다. 럭셔리 부틱 코스메틱인 '구찌 뷰티', '지방시 뷰티', '티파니 퍼퓸', '버버리 퍼퓸'도 오픈해 기존 코스메틱 브랜드과 더불어 더 세련되고 럭셔리한 매장을 구현했다.
조용욱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장은 "영등포점은 MZ세대들이 새로운 생활 문화를 경험하는 복합 공간이 될 것"이라며 "20~30대 고객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기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