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종합]방탄소년단(BTS), 3년 연속 대상 `4관왕`…슈퍼주니어 3관왕 `기염`(2020 더팩트뮤직어워즈)
입력 2020-12-12 22:17  | 수정 2020-12-12 22:17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박세연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가 '2020 더팩트 뮤직어워즈'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며 축제를 이어갔다.
12일 오후 6시부터 ‘2020 더팩트 뮤직 어워즈 온라인 생중계로 열렸다. 코로나19 여파로 전 부문 온라인 시상으로 대체된 '2019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이어 3번째로 개최되는 이날 시상식 역시 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방지하고 팬과 아티스트의 안전을 위해 온택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방탄소년단은 대상을 비롯해 올해의 아티스트, 월드 와이드 아이콘상, 리스너스 초이스상 등 총 4개의 트로피를 품에 안으며 4관왕에 올랐다. 특히 이들은 '더팩트 뮤직 어워즈' 1회부터 3회까지 3년 연속 대상의 주인공이 되며 가요계 진정한 지배자임을 입증했다.
대상 수상 후 방탄소년단은 "대상이라는 클래식한 이름의 상을 받는 게 오랜만이다. 큰 상인 만큼 감사하게 받겠다"고 말했다. RM은 "올해 우리뿐 아니라 모두 힘든 상황에서 열심히 산다고 보여드렸는데, 우리가 한 것 이상의 과분한 결과로 돌아와 감사하고 황송하다. 우리의 음악을 들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RM은 "올해 우리뿐 아니라 각자 작업실에서 오프라인 공연을 할 수 없는 환경 속에서 열심히 음악 하는 아티스트들이 계시다. 그분들을 대신해 이렇게 큰 상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정성 담아 음악 만들고 계신 모든 분들께 이 상의 영광을 돌리고 싶다. 우리는 우리가 어느 곳에 서 있는지 잊지 않으면서 위로와 희망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내년에도 변함없이 정진하며 음악 하겠다. 큰 사랑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리스너스 초이스상을 수상한 뒤에도 의미 있는 소감을 남겼다. 지민은 "음악을 좋아하시고 들어주신 리스너 분들이 저희를 뽑아주셨다"며 "음악을 만들고 좋아하는 우리에게 이 상은 정말 큰 상"이라고 밝혔다. 이어 "방탄소년단의 음악을 들어주신 분들께 감사를 전한다"며 "앞으로도 많은 분들께 위로를 줄 수 있는 좋은 노래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제이홉은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상"이라며 "음악을 하는 사람으로서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정말 행복한 일이다. 방탄소년단을 뽑아주신 분들이 선택을 후회하지 않도록 보답하겠다. 방시혁, 피독 프로듀서에도 감사하다"고 전했다.
올해의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 외에 마마무, 화사, 강다니엘, 갓세븐, 트와이스, 뉴이스트, 아이즈원, 몬스타엑스, 세븐틴, 슈퍼주니어가 이름을 올렸다.
슈퍼주니어는 올해의 아티스트상과 TMA 팬 인기상, 팬앤스타 최다득표상까지 거머쥐며 3관왕에 올랐다. 슈퍼주니어는 팬들의 온라인 투표로 진행된 수상 부문을 대거 휩쓸며 데뷔 15년에도 건재한 인기를 과시했다.
신인상에 해당하는 넥스트 리더로는 위클리, 크래비티, 엔하이픈이 호명됐다. 지난해 넥스트 리더 수상 영예를 안은 있지와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올해 베스트 퍼포머로 선정되며 성장을 입증했다.
트로트 '대세' 임영웅은 팬앤스타 트로트 인기상과 팬앤스타 애즈닷상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올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세븐틴 역시 방탄소년단과 함께 월드 와이드 아이콘상을 수상, 2관왕의 기쁨을 맛봤다.
전현무, 서현이 MC로 나선 이날 시상식에는 방탄소년단, 슈퍼주니어, 뉴이스트, GOT7(갓세븐), 몬스타엑스, 세븐틴, 강다니엘, 트와이스, 마마무, (여자)아이들, ITZY(있지),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에이티즈, 크래비티, 위클리, 더보이즈, 아이즈원, 제시, ENHYPEN(엔하이픈) 등 K팝을 빛낸 아티스트들이 출연해 뜨거운 무대를 연출했다.

<다음은 '2020 더팩트 뮤직어워즈' 수상자 리스트>
▲대상=방탄소년단
▲올해의 아티스트=마마무, 화사,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갓세븐, 트와이스, 뉴이스트, 아이즈원, 몬스타엑스, 세븐틴, 슈퍼주니어
▲TMA 팬 인기상=슈퍼주니어
▲넥스트 리더=위클리, 크래비티, 엔하이픈
▲글로벌 핫티스트=스트레이키즈, (여자)아이들, 더보이즈, 에이티즈
▲월드와이드 아이콘상=세븐틴, 방탄소년단
▲팬앤스타 최다득표상=슈퍼주니어, 황치열
▲팬앤스타 트로트 인기상-임영웅
▲팬앤스타 애즈닷상=임영웅
▲팬앤스타 초이스상(개인)=황치열
▲베스트 퍼포머=있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제시
▲리스너스 초이스상=방탄소년단
psyon@mk.co.kr[ⓒ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