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삼성, 마이크로 LED TV 공개…"한계 극복한 궁극의 기술"
입력 2020-12-10 13:57 
삼성전자가 마이크로 LED TV 신제품을 웨비나(Webinar)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허태영 상무(영상 디스플레이사업부), 최용훈 부사장(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개발팀장), 추종석 부사장(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영상전략마케팅팀장), 조성혁 전무(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김보경 상무(한국총괄). [사진 제공 ...

삼성전자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인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를 적용한 TV 110형 신제품을 10일 공개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온라인으로 행사를 통해 마이크로 LED TV 신제품을 선보였다. 출고가는 1억7000만원이다. 12월 중 예약판매를 진행해 내년 1분기 출시한다.
신제품은 별도의 고유 제품명 없이 '삼성 마이크로LED TV'로 부르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2018년 상업용 마이크로 LED TV '더 월'을 출시해 기업간거래(B2B) 방식으로 판매해왔지만,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한 가정용 마이크로 LED TV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마이크로 LED TV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를 이용해 백라이트나 컬러 필터 구조를 없애고, LED 자체가 스스로 빛과 색을 내는 업계 유일한 자발광 TV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도 자발광이지만, 각 소자가 스스로 색까지 구현하진 못해 컬러필터를 사용한다.

마이크로 LED TV의 RGB 소자는 각각 개별적으로 제어되면서 화면의 밝기와 색상을 정밀하게 표현하는데, 신제품에는 3.3㎡당 800만 개 이상의 마이크로 LED 소자가 사용돼 4K급 해상도를 구현했다.
또 신제품에는 110형 화면을 50형 화면 4개로 분리해서 볼 수 있는 '쿼드뷰' 기능도 도입했다. 이 기능을 통해 뉴스나 스포츠를 보면서 인터넷을 하거나 게임 콘솔을 연결해 같은 화면에서 이용할 수도 있다.
이날 행사에서 추종석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 LED는 기존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극복한 궁극의 기술이자, 이전까지 경험하지 못한 화질을 제시할 것"이라며 "이번 제품은 110인치이지만 앞으로 더욱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1억원이 훌쩍 넘는 높은 가격에 따른 신제품 판매량 전망에 대해서는 "마이크로 LED TV는 분명히 좋은 제품이고, 좋은 제품이면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있다"며 "가정에서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솔루션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VVIP 마케팅'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시장 반응을 봤을 때 제법 의미 있는 수량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신제품 해상도가 8K가 아닌 4K급인 것에 대해 추 부사장은 "마이크로 LED는 기존 8K 해상도를 뛰어넘는 궁극적 화질을 보여주는 혁신 제품"이라며 "직접 경험하고 평가해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으로 축적된 실장 기술에 기반해 110형보다 더 작은 크기의 마이크로 LED TV 제품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이미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허태영 상무는 100인치 이하 마이크로 LED TV 출시 계획에 "현재 70인치와 80인치, 90인치대에서 가능한 사이즈를 검토하고 있다"며 "소비자와 유통 등 파트너와 전략적으로 사이즈를 검토하고, 결정될 경우 내년 초 세계 가전 전시회 'CES'나 '삼성 퍼스트 룩' 행사 등에서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내년 초 TV 신기술·신제품 공개 행사 '삼성 퍼스트 룩'에서 4K, 8K 화질의 새 QLED 라인업을 공개하겠다고도 함께 예고하기도 했다.
[김승한 기자 winone@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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