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뉴스추적] 수도권 '2+α' 격상…무엇이 달라지나
입력 2020-11-29 19:29  | 수정 2020-11-29 19:59
【 앵커멘트 】
정부가 수도권에 한해 '2+α'라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내놨습니다.
2단계 격상을 발표한 지 일주일 만인데요.
2단계와 비교해 무엇이 달라지는지, 왜 2.5단계는 아닌 것인지 그 배경 등을 사회부 강영호 기자와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 질문1 】
'2+α'는 다섯 단계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없던 새로운 방식인데요.
2단계와 비교해 무엇이 달라지는 건가요?


【 답변1 】
이번 방역 조치의 핵심은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했고, 청·장년층의 활동이 겹치는 시설에 대한 방역 조치 강화인데요.

우선 현행 2단계에서 이용 인원을 제한하고 음식 섭취를 금지한 목욕탕의 경우 여기에 더해 사우나와 한증막의 운영까지 중단되고요.

밤 9시 이후 운영이 제한된 실내체육시설 중 줌바나 태보 스피닝과 같은 격렬한 GX류 시설은 집합이 금지됩니다.


학원이나 교습소 중에 관악기나 노래 교습의 경우도 금지됩니다.

호텔이나 파티룸, 게스트하우스 등 숙박 시설에서의 파티도 모두 금지돼, 숙박업계에는 더 차가운 바람이 불 것으로 보입니다.


【 질문2 】
2단계도 아니고 2.5단계도 아니고 국민들 입장에선 혼선도 있을 거 같은데요.
정부가 2.5단계 추진을 주저하는 배경은 무엇일까요?


【 답변2 】
앞서 리포트에서 보셨겠지만 지난 일주일간 국내 발생 확진자수만 보면 2.5단계 상향을 충족합니다.

정세균 총리는 일률적으로 단계를 조정하기보단 위험성이 높은 시설에 대해서만 조치를 강화해 자영업자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인터뷰 : 정세균 / 국무총리
-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맞춤형으로 우리가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우리는 '정밀방역'이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일상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도 방역의 효과는 다 거두는…."

다만 이러한 조치가 정부 스스로 정한 다섯 단계의 거리두기 조치를 수정해간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어 보입니다.

연말 회식이나 모임과 같은 조치에 대해 권고 수준에 그쳤다는 점에서 실효성 논란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질문3 】
백신 얘기로 넘어가보죠.
여당이 백신 확보 물량을 4천 400만 명분까지 대폭 늘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요?


【 답변3 】
더불어민주당이 내년도 본예산에 4천 400만 명분의 백신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1조3천억 원 예산을 편성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4천 400만 명은 인구주택총조사 기준 우리나라 전체 인구 5천 177만 명의 약 85%에 이르는 수치입니다.

이는 최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협상 중인 백신 물량으로 언급한 3천만 명분보다 훨씬 늘어난 숫자인데요.

당초 백신 관련 예산은 백신이 선정되지 않았다는이유로 본예산에 편성되지 않았지만 최근 국내외 백신 개발에 속도가 붙으면서 이번 본예산에 들어가게됐습니다.

다만 정세균 총리는 오늘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의 방안이 정부의 최종안은 아니라며 선을 긋기도 했습니다.


【 질문4 】
다음 주엔 수능시험도 예정돼 있잖아요.
정부 당국도 특별히 더 신경쓰고 있을 텐데요.


【 답변4 】
다음달 3일 수능이 이제 나흘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지난 19일부터 수능 특별방역기간이 시행 중인 가운데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자가격리 수험생을 위한 별도시험장인 서울 용산의 오산고등학교를 방문했는데요.

교실과 대기실 등에 칸막이와 소독제가 잘 설치돼 있는지 또 시험 당일 감독관들이 착용할 보호장구도 점검했습니다.

이어 화상 연결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수험생들을 격려하고, 감독관들에겐 안전한 시험을 위해 철저한 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앵커멘트 】

지금까지 사회부 강영호 기자였습니다.
[ nathaniel@mbn.co.kr ]

영상편집 : 양성훈, 김호수 PD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MBN종합뉴스 #최일구앵커 #강영호기자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