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롯데마트` 하면 `와인` 떠올릴 때까지 집중 육성한다
입력 2020-11-19 17:48 

롯데마트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콕족이 늘자 핵심 성장 동력으로 '와인'을 집중 육성키로 했다. 이미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와인 소비량은 전년대비 50% 가까이 성장한 상황이다. 특히 3000~4000원대의 '초저가 와인'을 통해 신규 고객층을 대거 확보한데다 와인 매장을 더 진화시켜 '와인=롯데마트'란 공식을 세우겠다는 목표다.
19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 6월 출시한 초저가 와인은 와인 시장의 저변확대에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7월부터 10월까지 롯데마트 내에서 롯데 멤버스 기준 와인을 처음으로 구입한 신규고객 비율이 40.2%로, 지난 해 동기간 5.2%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신규 고객 비율 증가와 더불어 1월부터 10월까지 월 평균 와인 구매 횟수 역시 월 평균 맥주 구매 횟수 수준으로 올라오면서 고객들의 주류 소비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해당 기간 동안 구매 고객 중 구매력이 좋은 2030 비율이 35.1%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분석된다.
와인에 대한 성장 동력을 확인한 롯데마트는 와인 상품군 집중 육성에 나선다. 우선 상권별 특성을 고려해 매장에서 운영하는 상품을 차별화 해 운영한다.

예를 들어 고가 와인에 대한 수요가 높은 점포와 데일리 와인에 대한 수요가 높은 점포 등을 다양하게 분류해 해당 상권에서 잘 팔리는 와인을 더욱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와인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직원도 확보할 예정이다.
일상 속에서 와인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연관 진열 및 큐레이션 활동을 확대한다. 와인 관련 연관 진열은 현재도 일부 점포에서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전 점으로 확대하고 조리식품과 와인으로 구성한 키트 등도 12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다양성에 대한 고객 수요 고려해 매장 내 운영 상품수를 기존대비 약 2배 이상 확대한다. 롯데마트 측은 "기존에 대형마트에서 다양하게 취급하지 않았던 중고가 와인의 구성비를 기존 15%에서 26%로 확대해 다양한 와인 소비층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 주류MD(상품기획자)들의 소믈리에 자격 취득 등 MD 전문성을 기반으로 직소싱 확대를 통해 고품질의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할 계획이다.
이영은 롯데마트 주류팀장은 "와인은 1월부터 10월까지 50% 가까운 매출 신장률을 보이며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상품군"이라며 "매장 운영 차별화 및 직원 전문성 확대 등을 통해 '와인=롯데마트'라는 것을 고객들이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방영덕 기자 by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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