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0` 사상 첫 온라인 개최…"코로나도 못 막는다"
입력 2020-11-18 15:13 
19일부터 오는 22일까지 4일간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2020`이 열린다. [사진 제공 = 위메이드]

코로나19도 국내 게이머들의 게임에 대한 열정은 막지 못했다.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G-Star) 2020이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린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른바 '온택트(Ontact·온라인+대면)'로 진행된다. 현장 관람객을 받지 않는 대신, 지스타 현장인 부산 벡스코엔 방송 무대 '지스타 라이브 스테이지'를 설치했다. 참가사 발표를 '지스타TV'를 통해 트위치와 유튜브로 송출한다.
메인스폰서는 '미르4'의 위메이드가 맡았다. 부산역과 해운대, 벡스코 등에는 '미르4' 옥외광고가 설치됐다. 미르4는 사전예약만 300만 명이 넘을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는 위메이드의 첫 모바일 게임이다. 19일 미르4를 첫 공개하고 정식 출시일을 밝힐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 스마일게이트, 네오위즈, 크래프톤, 컴투스, KT, 2K, 오큘러스코리아와 중소·인디게임사 등이 콘텐츠 파트너로 참여한다.

개막일 전날인 18일 오후 5시에는 지스타의 전야제 격인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이 열린다. 부산 서면 e스포츠 경기장에서 진행하는 행사는 △A3: 스틸얼라이브 △BTS 유니버스 스토리 △R2M △V4 △라그나로크 오리진 △랜덤다이스 △로드오브히어로즈 △마구마구 2020 △바람의 나라: 연 △블레스 모바일 △엑소스 히어로즈 등 13개가 본상 후보로 올랐다.
특히 넥슨의 'V4'가 대상을 수상하느냐 여부가 관전포인트다. V4는 모바일 액션 RPG '히트'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넷게임즈의 박용현 사단이 개발한 작품이다. V4는 출시 직후 첫날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 인기 순위 1위에 올랐고, 다운로드 100만을 기록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매출 2위에 오르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부산역에 설치된 지스타2020 메인스폰서 위메이드 옥외광고 모습. [사진 제공 = 위메이드]
개막 첫날인 19일부터는 주요 게임사들 신작 소개가 이어질 전망이다. 올해는 위메이드와 넥슨, 네오위즈,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등이 B2C 파트너로 참여해 신작과 기존 인기작을 소개한다.
위메이드는 19일 오후 4시 기대작 '미르4'를 소개하는 언택트 쇼케이스를 실시한다. 지스타TV 트위치 채널과 '미르4' 브랜드 사이트를 통해 진행되는 쇼케이스에서 '미르4'의 출시 일정과 상세 서비스 계획을 발표한다.
네오위즈도 같은날 오후 10시에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PC MMORPG '블레스 언리쉬드'와 대표 모바일게임 '브라운더스트', PC 인디게임 '스컬'과 '에잇도어즈(사망여각)', '메탈유닛', '블레이드 어썰트', '댄디 에이스', '플레비 퀘스트' 등 총 8종을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핵심 타이틀은 '블레스 언리쉬드'로 내년 1월 비공개 테스트를 앞두고 현재 참여자 모집도 진행 중이다.
행사 이틀차인 20일 오후3시에는 카카오게임즈의 '가디언테일즈' 쇼케이스가 있다. 오후 4시부터는 스마일게이트가 라이브로 게임을 소개한다. 오후 8시 30분부터 시작하는 컨퍼런스에는 '리니지의 아버지' 송재경 엑스엘게임즈 대표와 '크루세이더 킹즈' 등으로 국내에도 친숙한 패러독스 인터랙티브의 컨퍼런스가 있다.
행사 3일째인 21일 오후 1시에는 넥슨이 '넥슨 지스타 스테이지' 방송을 통해 신작 '커츠펠'과 '코노스바 모바일'의 상세 내용을 밝힌다. '커츠펠'은 게임사 코그(KOG)의 신작으로 셀 애니메이션풍 비주얼이 특징인 3인칭 액션 대전 게임이다. '코노스바 모바일'은 유명 애니메이션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기반의 수집형 RPG다. 넥슨은 이외에도 온택트 이용자 축제 캠페인 '위 딜리버 조이'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오후 3시에는 카카오게임즈가 기대작 '엘리온'을 소개한다.
19일~22일 진행되는 지스타2020 일정표. [자료 제공 = 지스타조직위원회]
지스타 자체 e스포츠 행사도 마련됐다. 부산 서면 e스포츠 경기장에서 20일과 21일 양일간 열리는 '지스타컵 2020'이다.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2K의 'NBA 2K21(PS4)', KT 게임박스의 '더킹오브파이터즈 98'을 종목으로 이벤트 매치가 진행된다.
[홍성용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